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초3~중3, ‘스스로 학업성취인증제’ 가개통

신용진 기자 입력 2020.10.07 09:49 수정 2020.10.07 09:49

경북교육청

↑↑ 가 개통된 ‘스스로 학업성취인증제’캡쳐 화면.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7일 초3~중3까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5개 교과에 ‘스스로 학업성취인증제’를 가개통하고, 수정·보완을 거쳐 오는 16일 정식 개통한다.
‘스스로 학업성취인증제’는 학생 스스로 도전하는 개별 맞춤형 학업성취 온라인 평가시스템이다. 학생들이 원하는 때에 스스로 평가에 도전 후 기준에 도달하면 인증해주는 평가체제 운영으로 성취 욕구 만족과 기초학력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자율평가, 단원평가, 인증평가, 마이페이지, 지원센터로 구성돼 있다. 자율평가와 단원평가는 언제나 문제를 풀수 있고, 인증평가는 학기말과 학년말에 도전한다.
자율평가는 스스로 범위를 정해 최소 10문항에서 최대 20문항까지 난이도를 선택하거나 자동추출된 문항으로 평가할 수 있고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다.
단원평가는 과목별 단원을 선택해 평가할 수 있고 단원이 끝난 뒤 자신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다.
인증평가는 학기말 시기에 자신의 실력을 평가해서 일정 기준을 통과하면 인증서가 발급된다. 실패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고 횟수 제한은 없다.
마이페이지를 통해 자율/단원/인증평가 이력을 조회하고 오답학습을 할 수 있다. 문제 바구니에는 온라인 평가 중에 문항 바구니로 저장한 문제, 메모한 문제, 틀린 문제가 자동으로 저장돼 관리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지원센터는 학생 스스로 온라인 평가시스템을 통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 한다.
스스로 학업성취인증제는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의 내친구교육넷에서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많은 문항을 확보·제공해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예전의 일제식 평가나 상대평가가 아니라 가정에서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풀고, 자기주도 학습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지원하고, 학업성취감을 통해 자아존중감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용진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