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학교 발송 공문서 크게 감소

신용진 기자 입력 2022.10.05 10:55 수정 2022.10.05 10:55

경북교육청,행정업무 줄여 교육력 제고

경북교육청은 학교 발송 공문서가 지난해에 비해 크게 감소해 2022년 6월 기준 지난해 동월 대비 공문서 유통량이 7.4%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학교 발송 공문서 준수 사항 정비, 공문게시 적극 활용, 각종 통계 자료 활용을 통한 불필요한 자료 요구 지양 등 공문서 감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온 결과이다.

뿐만 아니라 자체 계획 수립 불필요 또는 단위 학교 역할 명시와 관련해 연동 가능한 공문 추출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공문 성격 명시, 요약(서) 제공, 공문서 결재(검토) 시 확인 사항 정비 등을 통해 공문서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5~7월‘학교 발송 공문서 모니터링’실시 결과 모니터링 지적 건수가 37.1% 감소했으며, 지역별 2~3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단 53명은 학교로 발송된 공문에 대해 관점 항목별로 점검하고, 공문 생산 기관(부서) 담당자가 이를 검토·개선한다.

또한 경북교육청 홈페이지(참여마당)에‘불편 공문서 신고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어 학교로 발송된 공문서에 대한 의견을 누구나 쉽게 제시할 수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공문서의 양적 감소는 물론 질적 향상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단위 학교의 행정업무 부담을 줄이고 학교가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용진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