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의성, 외국인 계절근로자 조기적응 프로그램 실시

장재석 기자 입력 2024.04.08 09:44 수정 2024.04.08 10:36

↑↑ 조기 적응 프로그램 실시<의성군 제공>

의성군이 지난 4일 법무부가 주관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조기적응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조기적응 프로그램은 계절근로자의 입국 초기 무단 이탈 및 인권침해를 예방하고, 한국사회 조기 적응을 위한 표준화되고 체계적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대한민국의 기초법, 제도와 생활정보 등을 제공하는 사회 통합 교육이다.

이 프로그램은 총 3차 시를 통해 진행되며 법무부 조기적응지원단에서 파견한 전문강사가 총 2차시에 거쳐 대한민국 기초 법·질서(생활법률, 쓰레기 분리수거, 무단이탈 시 제재내용), 한국사회 적응정보(안전 등 긴급상황 대처, 교통, 은행이용 등) 계절근로자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이후 3차시 교육은 군에서 농작업 업무, 농작업 안전수칙, 안전사고 예방 및 근로조건, 근무환경, 근로 시 주의사항을 안내한다. 3차시 교육은 경찰서와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각각 범죄예방교육과 농작업 업무 및 요령을 교육했다.

김주수 군수는 “근로자들이 농촌일손부족 해소에 기여함에 있어 현지적응은 중요한 사항이다”며 “근로자들이 교육에 성실하게 참여하여 인력난 해소에 큰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