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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대구시, TK신공항 건설 사업방식 ‘연말까지 확정’

황보문옥 기자 입력 2024.09.23 16:07 수정 2024.09.23 16:39

모든 사업방식 면밀 검토 '2030년 개항 목표'차질 없이 추진
'민간참여자 모집 공모'대우건설 컨소시엄 사업 제안서 제출

↑↑ 민관공동개발사업(SPC) 사업비 전액 민간 PF 조달<대구시 제공>

↑↑ 민관공동개발사업(SPC) (민간 PF 조달 + 공자기금(8.5조))<대구시 제공>

↑↑ 대구시 공영개발사업 사업비 전액 공자기금<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TK신공항 건설을 위한 다양한 사업방식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최적의 사업방식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민관 공동 SPC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장기적 고금리로 인한 사업 여건의 악화, 건설 경기 침체와 부동산 시장 위축으로 민간사업자 공모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대구시는 민관 공동 SPC사업방식 외에 대구시가 공적 자금을 일정 부분 투입하는 방안과 대구시가 직접 시행하는 공영 개발 방식 등 여러 가지 사업방식을 비교, 검토했다.

민관 공동 SPC개발 방식은 민간 재원 조달과 창의적 개발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사업비 전액 민간 PF조달로 인해 금융 이자가 14조 8000억 원으로 총사업비의 46%를 차지하는 기형적 구조로 SPC구성이 어려운 상황이다.

대구시가 공적자금을 일정 부분 투입하는 방안은 개정 중인 TK신공항 특별법의 내용을 선반영하고도 손익분기점 도달을 위해 공적자금(8.5조 원)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대구시 공영 개발은 정부 기금 융자지원을 통해 사업성이 개선(+10.3조 원)되며, 안정적 사업추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중앙정부 협의가 선결돼야 한다.

한편 24일 마감 예정인 ‘TK신공항 건설 및 종전부지·주변지 개발사업의 민간참여자 모집 공모’는 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건설, 롯데건설, HS화성, 서한, 태왕이앤씨)에서 사업 제안서를 제출했다.

이는 사업성에 직접 영향을 주는 주요 사안이 특별법 개정안에 포함돼 현재 국회 계류 중이므로, 금융기관의 금융 약정서 제출이 불가능하고, 사업성 확보를 위한 민간사업자의 요구사항에 대해 대구시와 최종 협의가 끝나지 않은 점 등으로 인해 사업참여계획서를 대신해 제안서를 제출했다.

따라서, 대구시는 가능한 모든 사업방식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국회 및 정부 관계부처 등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가장 최적의 사업 시행 방안을 연말까지 확정해 당초 2030년 개항 목표에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장수 경제부시장은 “대한민국 최초·최대 민군공항 통합 이전사업인 TK신공항사업 공모에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제출한 제안서를 참고하되, 보다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에 주안점을 두고 최적 방안을 연내 결정할 계획이다”며 “TK신공항 특별법 개정을 통해 사업의 여건을 한 단계 더 개선해 2030년 신공항 개항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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