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대학/교육

대구 고교학점제 박람회, 자기주도적 진로·학업설계

황보문옥 기자 입력 2024.11.21 16:28 수정 2024.11.21 16:30

↑↑ 대구시교육청 전경
대구 교육청이 21~23일까지 대구학생문화센터 실내체육관에서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대비해 중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4 대구 고교학점제 박람회'를 개최한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기초 소양 및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를 말한다.

또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는 내년 고 1학년부터는 3년간 최소 192학점 이상으로 졸업요건이 변경되며 2022개정 교육과정을 적용받아 학기 단위로 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학생들은 자신이 수강하고 싶은 과목을 스스로 선택해야 함으로 각 교과(군)별 선택과목에 대한 이해와 자기주도적 진로·학업설계 역량이 요구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진로 연계 고교학점제 특강존을 비롯해 ▲선택과목 탐색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지원존 ▲수강 신청 체험존 ▲플레이존 등의 안내·체험 부스를 운영하며 중학생과 학부모들이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맞춤형 진로학업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선택과목 탐색존에서는 각 교과(군)별 선택과목을 알아볼 수 있으며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지원존에서는 교육과정중점학교 및 공동교육과정, 온라인 학교, 학교 밖 교육 부스 등을 통해 학생이 진로·적성에 맞게 다양한 과목을 들을 수 있는 경로를 안내한다.

수강 신청 체험존에서는 수강 신청 모의 체험 부스를 볼 수 있다. 또 플레이존에서는 고교학점제 메타버스 체험, OX 퀴즈 등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며 고교학점제 이해를 돕는 퀴즈와 게임 부스를 운영한다.

이번 박람회는 전시 위주가 아닌 고교학점제 박람회 워크북을 통해 각 부스별 활동에 참여하면서 학생들이 고교 생활을 미리 느끼고 준비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뒀다.

강은희 교육감은 “많은 중학생과 학부모들이 이번 박람회에 참여해 고교학점제에 대해 이해하고 미리 체험해 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