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대구정책연구원, 대구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가 대구 도시재생 소식을 취재하고 홍보할 ‘2025 대구 도시재생 기자단’을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지난 7일~오는 20일까지다. 신청방법은 두 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1)구글폼에서 지원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거나 (2) 대구시/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홈페이지 내 지원신청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하고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선발결과는 오는 28일에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도시재생에 관심이 있고 글쓰기와 영상제작을 좋아하는 시민 및 인근 지역 대학(원)생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모집분야는 기획취재팀과 영상취재팀으로 구분돼 있으며, 총 10명 내외로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된 기자단은 3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12월 해단식까지 약 9개월 동안 도시재생 관련 취재 및 기사작성, 행사 참여 등 활동을 하게 된다.
기자증 지급, 기사제출에 따른 소정의 원고료 지급, 센터 웹진 및 SNS채널에 기사 게재, 도시재생 관련 교육 및 행사 참여기회 제공, 대구정책연구원장명의 활동증명서 발급 및 우수기자상 시상 등의 활동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다.
2015년부터 운영해 온 대구 도시재생 기자단은 지난 10년간 261명의 대학생 기자단, 글로벌 기자단, 주민 기자단이 활동하며 다양한 도시재생 사례를 홍보해 왔다. 특히 지역 도시재생 사업 현장이나 거점시설을 직접 방문하고 인터뷰한 현장 중심의 취재기사를 통해 유익한 정보들을 생동감 있게 전달하며 도시재생 홍보에 기여하고 있다.
신우화 대구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기자단 활동을 통해서 광역‧기초‧현장 도시재생지원센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대구에서 추진되고 있는 도시재생 정책과 사업에 대한 인지 및 공감대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민과 함께 진행하는 도시재생 활동과 그 결과물로 변화되고 있는 대구의 모습들을 시민들에게 전달하고 함께 공유할 2025 대구 도시재생 기자단 모집에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대구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게시된 기자단 모집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 궁금한 사항은 대구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이메일로 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