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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경제

국토부 자율주행 화물차·대중교통 만든다

뉴스1 기자 입력 2017.12.03 16:13 수정 2017.12.03 16:13

자율주행차 상용화 개발방안 용역발주자율주행차 상용화 개발방안 용역발주

정부가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자율주행차(자율차)상용화를 위해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미래형 자율차는 인공지능이 탑재된 화물차나 대중교통버스를 통해 구현될 가능성이 높다2일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말 자율차 상용화 대비 신산업 육성방안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정부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인 자율차를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실현방안과 종합지원 체계를 강구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맡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3월까지 진행되는 이번 연구용역에선 자율차의 개발동향과 중장기적인 지원방향, 미래 교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정책적 소요 등이 종합 제시된다. 자율주행 승용차를 활용한 비지니스 모델 등도 함께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상용화 방안엔 자율·군집주행 트럭을 활용한 물류서비스 도입방안과 자율주행 버스를 활용한 대중교통 도입방안도 담길 전망이다. 국토부는 앞서 지난달 20일 3단계 수준의 자율차 시연회를 개최한 바 있다. 3단계 자율차란 자율차 모드에서 운전에 거의 신경을 쓰지 않는 상태다. 운전자가 주로 운전하고 부수적으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종전 2단계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여기에 감지기를 설치한 첨단고속도로와 연계해 자율차의 안전성을 더욱 높였다는 평가다. 정부 기관의 한 전문가는 "현재 국내 자율차는 첨단도로 시스템과 통신으로 연결돼 도로 위 위험상황을 자체 탐지하고 회피할 수 있는 상태."라며, "다음 개발 수순은 AI를 탑재한 자율차들이 상호 정보교환을 통해 운전하는 상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번 신산업 육성방안엔 AI를 탑재한 자율차 개발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물류차량이나 자율주행 버스 등의 상용화가 더욱 손쉽게 추진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용역 보고서엔 차량과 인프라, 사람이 연결되는 초연결 교통시스템에 대한 장기계획도 담긴다. 자율차 인프라 ㅊ구성을 위해 도로 1㎞당 5,000만원에 달하는 첨단장치 설치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안도 제시될 가능성이 높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구용역과 함께 국토부 첨단자동차기술과엔선 민간전문가 등 10명으로 구성된 특별 테스크포스팀(TF팀)을 마련했다."며, "이를 통해 자율차 상용화 일정을 신속히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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