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역뉴스 대구

대구시, 지역 공공기관과 함께 사회적 가치 실현

권미정 기자 입력 2018.02.04 19:38 수정 2018.02.04 19:38

정부 핵심정책 과제 ‘사회적 가치’ 의미와 실현 방안 논의 정부 핵심정책 과제 ‘사회적 가치’ 의미와 실현 방안 논의

대구시는 오는 6일 오후 3시 대구광역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2층 상상홀(중구 중앙대로 402, 민들레빌딩)에서 現 정부가 100대 국정과제의 핵심정책과제로 제시한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관한 포럼을 지역 최초로 개최한다.
시는 지역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지역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관계자, 지역 사회적경제기업인,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의 의미와 대구 사회적경제의 상생 방안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관련해 대구에서 처음 열리는 포럼으로 2019년부터 공공기관의 새로운 평가지표에 반영되는 사회적 가치의 의미와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고,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대구사회적경제조직과의 상생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기 위해 준비했다.
특히, 사회적 가치 실현의 주요 정책과 제도설계에 자문으로 참여했고, 최근 여러 강연을 통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양동수 변호사(사회적경제법센터 더함 대표)의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방안 모색에 대한 강연을 준비했다.
또 최근 국내 최대 민간 싱크탱크로 주목받는 여시재의 이원재 정책이사가 ‘미래 사회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사회적 가치 실현’의 관점에서 강연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 분야의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앞으로 추진 될 정책방향을 예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토론에서 사회적 가치 확산·사회적경제와 상생을 통한 더 나은 대구 만들기를 주제로 대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김재경 센터장을 좌장으로 최근 사회적가치 실현에 대한 사회적경제, 시민사회, 공공기관의 공익적 경영 관점에서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다.
참가신청은 인터넷(bit.ly/공공기관사회적가치포럼)을 통해 5일까지 신청 가능하며, 관련 문의는 대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053-256-4343)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現 정부에서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공공기관’을 100대 국정과제로 채택했으며, 지난 연말에는 공공기관이 사회적기업제품 우선구매,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지역인재 채용, 에너지 절약,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사회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실현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전면 개편안을 발표 한 바 있다.
대구시 최희송 시민행복교육국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한 폭넓은 논의와 이해가 이뤄지고, 나아가 대구지역 공공기관들과 사회적경제 조직이 함께 ‘사회적 가치 실현’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만영 기자  manykim3040@hanmail.net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