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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경제

‘갤노트7’사실상 “단종 수순”

뉴시스 기자 입력 2016.10.12 15:06 수정 2016.10.12 15:06

‘2 14 55’ 숫자로 본 갤럭시노트7 사태 ‘2 14 55’ 숫자로 본 갤럭시노트7 사태

삼성전자가 내놓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노트7는 리콜과 재판매에 이어 10일 생산 중단 결정, 최종적으로 11일 교환·환불 조치를 발표하며 사실상 단종 수순이다.삼성전자가 미국 뉴욕 '삼성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첫 공개한 갤럭시노트7은 '역대급'이라는 찬사를 받을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었다. 하지만 가파랐던 상승세만큼 추락도 순식간이었다. 출시부터 판매 중지, 재판매와 판매 중단까지 걸린 기간은 약 두 달 남짓이었다. ◇'2' 화려했던 첫 출시일= 삼성전자는 지난 8월2일 미국 뉴욕 '삼성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노트7을 첫 공개했다. 삼성전자가 애플의 안방인 미국에서 단독으로 스마트폰 언팩 행사를 여는 것은 2013년 '갤럭시S4'와 지난해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S6 엣지 플러스' 이후 3번째였다.삼성전자가 이날 선보인 '갤럭시노트7'은 2011년 5인치대 대 화면과 S펜(Pen)을 탑재해 새로운 모바일 카테고리를 창출한 '노트' 시리즈의 6번째 제품으로 공개 전부터 전 세계 미디어와 소비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시리즈의 6번째임에도 불구하고 숫자 '6'를 건너뛰고 최종 '7'으로 제품명을 정한 아이디어도 돋보였다. 상반기에 출시된 '갤럭시S7'과 숫자를 통일해 세련된 느낌을 주고 판매량을 동반 상승시키겠다는 마케팅 전략도 유효하게 먹혀들어갔다.◇'14' 갤럭시노트7 공식 출시 후 리콜까지 걸린 기간= 대중의 관심 속에서 갤럭시노트7의 8월6일 사전 예약 판매와 19일 정시 출시는 무리없이 진행됐다. 19만8000원 상당의 피트니스 특화 웨어러블 기기 '기어 핏2'를 증정하고 각종 혜택을 주는 파격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예약판매 물량은 40만대에 육박했고 첫날 약 30여만 명이 실개통을 했다. 물량이 부족해 대기번호를 받고 며칠이 지나자 블루 코럴 컬러가 조달이 안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외신들에서도 제품에 대한 호평이 쏟아졌다.그러나 8월말까지 2주간 이어진 뜨거운 열기는 온라인에 올라오기 시작한 '폭발' 글들과 함께 사그러들었다. 충전 중인 제품이 연소하더니 발화했다는 주장이 제기됐고 건수도 점점 많아지기 시작했다. 삼성전자 측은 초반에는 '외부 충격'이라고 설명했으나 해외 사례까지 약 35건의 문제가 접수되자 외면할 수 없었다.결국 9월2일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은 갤럭시노트7의 전량 리콜을 공식 발표했다. 리콜 전까지의 글로벌 갤럭시노트7 판매량은 약 250만 대였다.◇'55' 재판매, 그리고 생산 중단까지= 발화 이슈에 삼성이 전량 리콜로 대처하자 반응은 나쁘지 않았다. 배터리를 발화의 원인으로 설명하고 개선품을 내놓겠다는 자세는 높은 책임감으로 평가받기도 했다. 개선품 작업을 마친 후 9월28일부터 판매가 재개됐다. 삼성전자는 고객들의 마음을 달래기 위해 리콜 고객에게 다음 달 3만원의 통신비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광고도 다시 시작했다. 판매를 다시 시작한 첫날 1만5000대가 개통되며 다시 원활하게 시장에 진입하는 듯 보였다.그러나 개선품도 다시 발화 이슈에 휩싸였다. 삼성전자는 국제 조사기관 등에 발화 원인을 의뢰하며 해명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해외에서도 개선품 이슈가 터졌다. 미국 4대 이동통신사 중 AT&T와 T-모바일이 고객 안전을 이유로 갤럭시노트7의 판매 및 교환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결국 삼성전자는 공식 출시 이후 55일만에 신제품 생산 중단을, 이어 판매 중단까지 발표했다. 단종의 수순을 밟는 쓰라린 패배 선언이었다.◇'1조7000억' 삼성전자의 예상 손실액= 전문가들은 4분기 갤럭시노트7 새제품 판매가 전면 중단될 경우 기회 손실 비용을 계산하면 약 70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3분기 IM부문에서 반영해야 할 리콜 비용만도 1조원임을 고려하면 삼성전자의 전체 손해 규모는 최소 1조7000원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비단 수치로 드러나는 손실액 뿐 아니라 차후 기업 이미지를 비롯한 브랜드 가치의 하락 등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삼성전자로서는 뼈아픈 결과다. 이에 내년 출시 예정이었던 갤럭시S8를 선보이는 시기를 앞당기는 등의 안이 거론되고 있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빠르게 준비하느라 여유가 없었던 점이 이번 제품의 결함이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당장의 손실을 만회하려 하기보다 중장기적인 혜안을 발휘하는 게 중요하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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