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의 농・식품들이 14억 중국의 거대 먹거리 시장으로 본격 공략에 나섰다.경북도는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농식품 수출개척단을 파견해 중국 상해 STAR LIVE(스타 라이브) 쇼핑몰에서 ‘경북 우수 농․식품 홍보・판촉전’을 가졌다.농식품 수출개척단은 중국 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내륙지역 공략과 소비자 반응 테스트 등을 위해 지난 7월 25일 개장한 상해 STAR LIVE 쇼핑몰 ‘경북 농수산식품 상설 판매장’내에 포도, 홍삼, 김치, 조미김, 어묵 등 지역의 50개 업체에서 생산한 우수한 농․수산식품 250여점을 홍보․판매 행사를 했다. 지난해 한・중FTA 발효와 포도, 쌀, 김치 등 비관세장벽 해소 등 기회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개설한 상설 판매장(안테나숍)은 3개월간 중국인에게 경북 농수산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제품 인지도를 상승시켜 2억1천700여만원의 수출 판매고를 올리는 등 對중국 수출 전진기지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홍보․판촉 행사는 지난 4월 체결한 상호 업무협약의 성실한 이행을 위해중국 STAR LIVE 쇼핑몰 대표, 중국 대형유통업체 대표 등과 상주시에서 생산된 중국 수출전략용 포도‘샤인머스켓’등을 행사장을 찾은 고객들에게 나눠 주었으며, 경북 농수산식품에 대해 관심이 높은 현지 바이어와 수출상담회도 가졌다. 또 수출개척단은 상해 총영사관 주관으로 흥교 르네상스호텔에서 세계 각국의 재외공관 인사와 시정부 관계관, 재외동포 등 500여명이 참석하는 ‘제4249주년 개천절 기념리셉션’행사에도 지역에서 생산되는 최고 품질의 배, 포도를 시식․홍보해 경북 신선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지금까지 중국과 농수산식품 교역은 저가의 가격경쟁력을 내세운 중국산 수입이 많았지만, 이제는 안전하고 고품질의 우리 농수산식품을 중국에 선보일 시기가 됐다”며 “중국은 거대한 내수시장과 같다. 김치, 삼계탕, 쌀, 포도 등 비관세장벽도 하나씩 철폐되고 있어 우리 농수산식품이 진출해야 할 최대 시장이라며, 중국 수출 확대를 위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