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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사회

포항 화물연대 파업으로 긴장감

정승호 기자 기자 입력 2019.07.01 17:37 수정 2019.07.01 17:37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이고 있는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포항지부가 철강공단 내 철강제품 운송을 거부하고 있는 가운데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1일 화물연대 포항지부는 지난달 30일부터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제품 출하를 통제하고 있다.

 

포항제철소는 평소 하루 600여 대의 화물차량이 운송에 나서고 있지만 화물연대는 운송업체들과 협의 끝에 65대의 화물차를 투입해 비상운송물량만 출하하고 있는 상황이며, 포항제철소 주변에서 협의한 화물차 외의 운행을 관찰하고 있다.

 

제품 출하가 미뤄짐에 따라 운송회사는 포스코 내 철강제품의 재고가 쌓여 있다며 출하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운송에 나선 화물트럭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 경찰버스가 도착하기도 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후 2시 포항시 남구 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운송업체 대표들과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일부 운송업체가 참석하지 않아 늦게 시작한 교섭은 20여분 만에 결렬됐다.

화물연대는 운송료 7% 인상, 화물최저입찰제 폐지를 요구했지만 양측의 입장이 달라 자리를 뜬것으로 전해졌다.

포항지부 관계자는 "교섭창구는 항상 열려있다. 화주 측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협상에 나온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 측은 화물연대에서 주장하고 있는 최저가입찰제 폐지와 관련해 "지난해부터 최저가 입찰제를 폐지하고 저가제한 낙찰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가제한 낙찰제는 최저가를 뺀 입찰가의 평균 가격과 물가 인상 요인을 반영해 산출한 기준가격의 평균값을 적용해 계산한 낙찰 적용방식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권장하고 있는 방식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현재 물류창고는 포화 상태로 화물차의 운송거부가 계속되면 포항제철소의 생산 라인 가동도 중단될 수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포항제철소 주변에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600여 명의 경찰을 배치했으며, 파업에 돌입한 포항지부에는 1300여 명의 조합원이 활동 중이다.

 

정승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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