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솟을三門’ 신도청 미래 백년의 시대 ‘대한민국 스타일 호텔’ 들어선다
세명일보 기자 / 2016년 10월 23일
SNS 공유
한옥(韓屋)은 대한제국 마지막 임금인 순종(純宗) 때의 연호(年號)인 융희(隆熙) 2년(1908년) 4월 23일에 쓴 ‘가사에 관한 조복문서’에 첫 등장한다. 1970년대 중반 이후 단지형 주택, 아파트 등에 밀려 일반적으로 한옥이 점차 위축되기 시작했으나, 아직까지 한국 전통건축물을 일컫는다. 한옥은 초가집, 너와집, 기와집 등 한국의 전통 건축물들을 포괄한다. 일반적인 한옥에는 대문, 마당, 부엌, 사랑방, 안방, 마루, 외양간, 화장실, 장독대 등을 갖추고 있다. 주춧돌, 기둥, 들보, 서까래, 벽, 문, 처마, 지붕 등이 한옥을 이룬다. 근대화 과정에서부터, 주거에서 한옥이 사라진 그 빈자리에 아파트라는 생활의 편리성에 따라 서구식의 집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오늘날 우리 전통한옥의 보려면, 문화재급의 사찰(寺刹)에 가야 겨우 찾을 수가 있게 되었다. ‘솟을삼문(三門)의 신도청의 미래 백년의 시대’를 맞아, 한(韓)스타일(Style)호텔이 들어서게 되었다. 경북도는 지난 20일 안동시 풍천면 가곡리 1295번지 한옥형 호텔 부지현장에서 권중갑 스탠포드호텔그룹 회장, 지역 국회의원, 안동시장, 예천군수, 지역주민 500여명이 참석하여, 스탠포드호텔안동 건립 기공식을 가졌다. 도청 신도시 부지 내에 건설될 스탠포드호텔안동은 대지면적은 16,965㎡이다. 규모는 지하 1층, 지상 7층이다. 객실 113실, 연회장 500석이다. 2019년 상반기에 준공․개업할 예정이다. 도청 신도시에 한옥형 호텔을 건립하기 위해 지난 2014년 3월 17일 경북도․안동시와 스탠포드호텔그룹 간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2016년 5월엔 부지 매매계약까지 마쳤다. 호텔형태는 도청 신도시의 개발방향인 역사와 전통이 살아있는 문화도시에 걸맞은 방향으로 잡았다. 한옥의 공간 구성요소로 기와지붕, 마당, 누마루, 격자무늬 창호를 도입했다. 숙박에 적합한 로비, 휘트니스, 연회장 등을 모두 고려했다. 미국 맨해튼에 본사를 둔 사업시행자인 스탠포드호텔그룹은 미국(뉴욕, 시애틀, 포틀랜드), 칠레(산티아고), 파나마(파나마시티), 한국(서울 상암동)에서 6개의 호텔을 운영한다. 미국(LA), 한국(부산 남포동, 경남 통영시)에 3개의 호텔을 건립하고 있다. 이번엔 경북 안동시에 총 300억을 투자한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이번 스탠포드호텔안동이 건립되면, 신도시 정착에 필수적인 호텔과 컨벤션시설 이용이 가능하다. 행정도시의 품격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나타난다. 인근 호민지와 연접되어 자연경관이 수려한 지역이다. 신도시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이다. 하회마을, 도산서원, 부석사, 소백산 등 경북지역 내 다양한 문화유산과 자연환경에 따른 관광객 유치로 북부권 관광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 할 수 있다. 굴뚝 없는 청정한 미래 산업인 서비스산업 분야에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신도시의 새로운 활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도청은 미래 백년의 준비가 목적이라면, 여기에 걸맞게 내일(來日)을 의미하는 토박이 우리말인 ‘아제’가 있다. 오늘은 딱 하루뿐이다. ‘내일(來日)은 항상 존재하는 미래지향형’이다. 따라서 한(韓)스타일의 호텔명에서, 아름다운 우리말인 ‘아제’가 들어간다면, 솟을삼문(三門)의 신도청시대에 좋을 것이다. 준공이 오는 2019년도이니, 이 기간 동안에 도민들의 여론을 보다 수렴하여, ‘솟을삼문다운 호텔’이 되길 바란다.
세명일보 기자 / 2016년 10월 23일
저작자권 ⓒ세명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정치 경제 사회 대학/교육
1  홍석준 “총선 지휘 한동훈·장동혁 영남출신 아냐, 尹 아닌 당 책임”
2  홍준표 대구시장 “친윤 아니어도 대통령 흔드는 건 반대”
3  하병문 대구시의원, “데이터 산업으로 대구 미래 꼭 준비해야”
4  김태우 시의원, '대구시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일부개정안' 대표 발의
5  김승수 의원 “대구시, 칠곡행정타운 매각 철회해야”
6  조원진 대표, “정부 자녀 1명 1억 지급, 성장기간 균등배분을"
7  대구시의회 신공항특위 “신공항 건설·K-2 후적지 개발 성공 추진 앞장”
최신기사
대구시, 中 청두 톈푸국제공항 성공사례 벤치마킹
황보문옥 기자 / 2024년 04월 25일
성장기 우리 아이 연령별 눈 건강 챙기기
매년 새 학기가 찾아오면 아이들은 물론 부모 또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준비하게 된다. 특히 새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만큼 학기 초반 부모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는 부분은 자녀 건강일 것이다.그중에서도 시력은 한번 나빠지면 자연스러운 회복이 어렵고 학습 집중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황보문옥 기자 / 2024년 04월 25일
대구 수성구-호주 블랙타운시, 자매결연 30주년 기념 ‘우호증진서약’
대구 수성구가 호주 블랙타운시와 지난 23일 ‘자매결연 30주년 기념식’을 열고 행정·경제·교육·문화·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호협력을 강화하는 우호증진서약을 체결했다.양 도시는 우호증진서약을 통해 활발한 인적 교류를 약속하는 한편,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등 글로벌 공통 과제 대응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교육·문화 분야에서 양 도시 학교 간 교류, 도서관 간 도서 교환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각 도시 미술관에서 한국·호주 미술 전시회 개최 기회를 모색한다는 내용을 담았다.아울러 양 도시 주민에게 상호 이익을 가져다줄 새로운 목표
황보문옥 기자 / 2024년 04월 25일
동산초, 감염병 예방교육
동산초등학교가 지난 24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인형극 및 레크레이션 공연을 통한 감염병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공연은 ‘대장균과 비누경찰’이라는 인형극과 레크레이션을 통해 손씻기의 중요성과 씻지 않은 손으로 눈·코·입 만지지 않기 등 감염병 예방수칙에 대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이어서 기침예절에 대해 퀴즈로 함께 알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6학년 김○○학생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손씻기의 중요성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수칙이지만, 대충 손씻기를 하면 병균이 제거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고
황보문옥 기자 / 2024년 04월 25일
대구 달성군, 문체부 주관 공모 사업 선정 ‘국비 1억 원’ 확보!
대구 달성군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워케이션 활성화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1억 원을 확보했다고 25일 밝혔다. 워케이션이란 일과 휴가의 합성어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한 ‘워케이션 활성화 사업 공모’는 체류형 지역 관광객 유치확대를 위해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영위할 수 있는 워케이션 상품 개발 및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황보문옥 기자 / 2024년 04월 25일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대학/교육 문화/건강
보훈칼럼 의료/복지 스포츠
연예 사설 칼럼
기고 기자수첩 사람들
동정 기획특집 포토뉴스
세명일보 TV    
지역
경북도청 대구 포항 경주
김천 안동 구미 영주
영천 상주 문경 경산
군위 의성 청송 영양
영덕 청도 고령 성주
칠곡 예천 봉화 울진
울릉·독도
X
http://m.smnews.co.kr/view.php?idx=6375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PC버전
제호 : 세명일보 /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안기동 223-59 (마지락길 3)
대표전화 : 054-901-2000 / 팩스 : 054-901-3535
등록번호 : 경북 아00402 / 등록일 : 2016년 6월 22일
발행인·편집인 : 김창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창원
mail : smnews123@hanmail.net
세명일보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Copyright ⓒ 세명일보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