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손연기)이 운영하는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원장 정재경, 이하 미래환경센터)가 오는 10일~3월 7일까지 청소년운영위원회(이하 청운위)를 온라인 모집(15명 내외)을 시작한다.
청운위는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4조에 의거해 마련된 자치기구로 청소년활동 활성화와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청소년시설의 시설 환경과 수련활동 모니터링 등 청소년시설 운영에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하는 청소년의 자치적 능력을 배양하는 주체적인 자치기구다.
전년도에는 미래환경센터 청운위 활동으로 센터 홍보, 초청행사, 공간구성에 대한 모니터링 및 공간 개선 제안, 코디자인(co-design) 워크숍 등 다양한 운영으로 청소년이 제안한 25건의 제안 중 15건을 반영하는 등 청소년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자 노력했다.
올해는 청운위 시설 운영에 대한 ▲전반적 모니터링 활동과 더불어 미래환경센터의 특색에 어울리는 ▲환경보호 활동 ▲지역사회 교류 활동 등 더욱 의미 있고 활발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교통비, 숙식 제공, 다양한 캠프 및 활동 무료 참여, 자원봉사 시간 인정, 위촉장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정재경 원장은 “기관 운영에 청소년활동 서비스 수혜자인 청소년의 다양하고 창의적 의견을 듣고 반영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미래환경센터 청운위가 청소년 스스로 참여하고 결정하는 자율적 조직체로 건전한 자치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의견이 센터 운영 전반에 적극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