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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뉴스 의성

경북도 인허가대상 2년 연속‘최우수’

김근수 기자 입력 2016.12.22 17:52 수정 2016.12.22 17:52

의성군, 민원처리 분야 개인부문 최우수 공무원상 수상의성군, 민원처리 분야 개인부문 최우수 공무원상 수상

의성군은 22일 종합복지관에서 경북도에서 주최하는 2016년도 민원행정 평가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경북 23개 시군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원행정 서비스 우수기관 시상 및 사례발표가 있었으며, 의성군은 2년 연속 경상북도 인․허가 대상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고, 개인부문 최우수상도 함께 수상했다.인․허가 대상은 민원행정 서비스 품질 향상 및 규제개혁을 통하여 민원행정 품질향상에 기여한 성과가 큰 기관 및 개인에 시상하는 것으로 민원처리 분야와 규제개혁 분야의 2개 분야로 나누어 평가한다.이번 성과는 감동을 주는 민원행정 실현을 위해 민원인과 소통을 강화하여 주민에게 불편을 주는 제도를 개선하고 새로운 민원편의시책을 적극 발굴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건축, 농지전용, 산지전용, 개발행위허가 등의 인허가 관련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인허가 전담창구 개설을 바탕으로 방문민원 상담예약제를 결합시켜 민원인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원스톱민원서비스를 제공했다. 분기별로 민원처리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을 강구하여 신속·공정·친절한 민원처리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복합민원 처리기간 단축율도 2014년도 40%에서 2016년도 60%로 대폭 증가시켰다.그리고 민원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 직원 민원서비스 응대 교육을 연4회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종합민원실 내 민원도우미 운영, 취약계층 전용창구 설치, 경북 최초 민원수수료 카드결제 서비스 실시 등 민원편의 서비스를 제공했다.민원인 권리헌장을 처음으로 제정하고 준수 여부를 매월 점검하여 위반 시 민원인에게 사과 및 보상을 실시함으로써, 민원인 권리를 실질적으로 보장했다. 또한, 민원모니터를 운영하여 공무원이 지나치고 보지 못한 생활현장의 불편사항을 제보하고 제도 개선사항을 건의하여 민원을 사전에 해결하고 불합리한 규제 개혁하는 등 군민의 목소리를 좀 더 쉽게 행정에 반영했다.연중 민원만족도 조사 및 전화친절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우수부서 시상과 함께 부서 성과 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의성군 전 공무원이 민원서비스 개선에 매진하여, 민원만족도는 91.4점으로 전년 대비 1.9점 상승하였고, 전화친절도는 91.1점으로 전년 대비 5.6점 향상시켰다.의성군은 이와 같은 민원서비스 개선을 위한 적극적 노력을 인정받아 2년 연속 인허가 대상을 수상할 수 있게 된 것 같다며 앞으로도 모든 민원인이 감동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의성=김근수 기자 kgs578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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