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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경북도 교통안전환경 개선사업 480억 원 투입, 추진한다

세명일보 기자 입력 2021.01.26 18:24 수정 2021.01.26 18:24

현대의 가장 큰 특징은 교통이다. 도로위에 자동차가 보행자가 많을 지경이다.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자동차 등록 대수가 2,402만대이다. 지난해 말보다 35만 대인 1.5% 증가했다. 인구 2.1명당 1대를 보유했다. 자동차 등록대수와 비례로 교통사고도 많다. 지난해 10월 경찰청에 따르면,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는 전국에서 평균적으로 83.49건 발생했다. 지난해 8월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구 10만 명당 보행 중 사망자는 평균 2.51명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인 1.0명보다 2.5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지난해 6월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스쿨존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는 567건(사망 6명)이다. 전년 435건(사망 3명)보다 30.3% 늘었다. 작년 전체 어린이 교통사고는 1만 1,054건(사망 28명)이다. 전년 1만 9건(사망 34명)보다 10.4% 증가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19년 전국적으로 발생한 보행자 교통사고 중 노인에 대한 사고는 1만 2,249건이다. 같은 기간 어린이에 대한 사고 3,856건에 비해 3배 이상 많았다. 보행자 교통사고로 인한 노인 사망자 수는 743명이다. 어린이 사망자(20명)에 비해 37.2배나 많았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의 ‘2019년 보행 중 사망자 교통사고 분석결과’에 따르면, 대구·경북의 65세 이상 사망자 비율이 전국 17개 시·도 중 각각 두 번째(경북), 네 번째(대구)로 높았다. 경북 전체 사망자 109명 중 75명(68,8%), 대구 전체 사망자 41명 중 26명(63.4%)이 65세 이상 노인이었다.
이 같은 문제의 풀이에 경북도가 교통안전의 행정력을 발휘한다. 경북도는 도민의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조성을 위해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및 취약계층·취약지역에 대한 교통사고 위험요인 개선 등에 2021년 사업비 480억 원을 투입하여, 교통안전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교통안전환경 개선사업은 국비 50% 매칭사업이다. 올해 사업비 480억 원 중 국비는 240억 원이다. 지난해 국비 102억 원 대비 무려 135%가 증액됐다.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 회전교차로 개선사업 시·도 평가에서 경북도가 1위를 차지해, 인센티브로 국비 5억 6,000만 원을 추가로 확보했다.
경북도가 2021년 교통안전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6개 사업은 교통사고 잦은 곳의 개선사업은 39개소에 57억 원이다. 회전교차로 개선사업 11개소엔 31억 원이다.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79개소 48억 원,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 8개소 8억 원, 무인교통단속 장비 등 설치사업 708개소 312억 원,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사업 3개소 24억 원이다. 어린이 보호를 최우선으로 어린이 교통사고 사전 예방을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환경 개선사업에 예산 360억 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인단속 장비, 신호기 설치 및 과속 방지턱, 안전표시 등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한다. 어린이들이 등하굣길에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박동엽 건설도시국장은 “경북도 내 교통사고 다발지역 및 어린이보호구역 등에 교통사고 위험요인 개선으로 교통사고 예방 및 감소를 기대한다. 앞으로 도민의 교통안전과 어린이·노인 등 교통약자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도로 교통안전환경 개선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경찰청의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속도위반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2020년 8월까지 최근 5년 동안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제한 속도를 넘겼다. 적발된 건수가 324만 건에 달한다. 2017년 최고 위반 속도로 적발된 건을 보면 시속 122km로 어린이보호구역을 질주했다. 2016년 121km, 올해는 109km로 적발된 경우도 있었다. 이를 보면 교통사고는 속도위반에 달렸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관계당국은 자동차의 속도위반에 강력한 단속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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