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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경제

대구,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

윤기영 기자 입력 2021.02.17 12:30 수정 2021.02.17 12:39

신뢰도 향상 ‘한 몫’

↑↑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지난해 새롭게 시행한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가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대구시 제공>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지난해 새롭게 시행한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가 시민들의 큰 호응으로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는 지난해 시민들의 요청에 의해 검사해 온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보완해 수도 배관이 취약한 노후 주택이나 아파트 등을 대상으로 수질검사원이 직접 방문해 무료로 수질을 검사해주고 수돗물의 안전성을 홍보하는 제도다.
설문조사는 지난해 12월 14일~24일까지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서비스를 이용한 5518세대 중 545세대를 선정해 전화 응답한 200세대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세대별 음용형태는 수돗물(102세대)과 비수돗물(98세대)의 이용율이 비슷했고, 조사내용은 인지도, 만족도, 인식변화 등 7개 항목이다.
그 결과, 수질검사 이전엔 수돗물 안심확인제 인지도는 '모른다(58.0%)'가 '알고 있다(42.0%)'보다 높았다. 이는 지난해 처음 시행한 이 제도의 홍보 부족으로 향후 대중매체를 이용한 홍보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수질검사 이후엔 수돗물 검사결과 만족도는 '만족한다(90.5%)'가 '불만족한다(0.5%)'보다 수질검사원 태도 만족도는 '만족한다(95.0%)'가 '불만족한다(0.0%)'보다 수돗물에 대한 인식변화는 '좋아졌다(79.5%)'가 '나빠졌다(0.5%)'보다 수돗물 안심확인제 재신청 여부는 '하겠다(83.0%)'가 '안하겠다(10.0%)'보다 높았다.
특히 현장 수질검사로 수질 상태를 눈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전문성을 갖춘 수질검사원의 친절한 응대 등이 시민들의 이같은 반응을 이끌어 냈다는 분석이다.
김철섭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기다리는 민원 행정에서 벗어나 찾아가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수돗물에 대한 음용률과 신뢰도를 높이고 시민이 믿을 수 있는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윤기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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