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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경북 국비확보,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국민의힘과 지역 국회의원 초청해

세명일보 기자 입력 2021.09.13 19:08 수정 2021.09.13 19:08

자기를 뽑아준, 선출직 공직자의 최대 책무는 골목상권의 활성화의 민원에서부터, 시·도민들의 불편사항과 미래를 내다보는 사회간접자본의 확보에 달려 있다. 이게 선출직 공직자가 지역민들에게 봉사하는 지름길이다. 국비가 한번 확보되면, 그 지역의 숙원사업도 중단이 없이, 지속된다. 게다가 경북도가 추구하는 것은 시·도민들의 행복한 일상생활의 영위를 최고의 목표로 삼는다. 이의 큰 밑그림은 국비확보에 따른 사회간접자본 확보에 전적으로 달렸다.
더구나 지금은 4차 혁명 시대다. 또한 스마트·디지털 시대다. 현재에서 미래까지 먹을거리를 안전하게 장만한다. 국비를 확보함에는 단체장의 능력에도 달려있지만, 해당지역의 특화된 사업도 큰 역할을 담당한다. 여기엔 지역출신의 정치인들에게도 상당한 몫을 담당해야 한다.
지난 10일 경북도에 따르면, 지역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국민의힘 지역출신 국회의원을 초청해,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경북도의 통합신공항건설 등 도정 주요현안에 대한 논의와 2022년 국가예산 추가 확보에 대한 국회차원의 공조체계를 강화하기 위해서였다. 협의회에는 이철우 지사, 경북도 주요 간부들, 국민의힘 경북도당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정재 의원, 예산결산위원회 간사로 위촉된 이만희 의원 등 국민의힘 지역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했다.
도정 주요현안에 대한 논의시간에는 가장 큰 현안인 신공항 건설의 관건은 공항에서부터 연결되는 교통망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9월 중에 발표 예정인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될 북구미IC~군위JC 연결, 읍내JC~의성IC 확장 및 성주~대구 간 고속도로 신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도 부탁했다. 이철우 지사는 비수도권 교통 인프라 사업은 인구소멸 등으로 인한, 근본적으로 현재 수요만 보면, 사업성이 부족한 경우가 있을 수가 있다. 하지만 공급이 수요를 창출한다는 관점에서 지방 교통 인프라를 봐야 한다. 도로·철도망이 지역발전 효과로 이어지기까지 국가에서 수도권보다 더 많은 재정지원을 해줘야 지역이 살 수 있다. 지난달 국가 광역철도 선도 사업지구로 선정된, ‘대구경북선’ 건설비에 지방비 부담을 낮춰야한다. 예상되는 운영 손실비에 대해서도 국가의 재정지원을 확대하도록 관련제도 개선에 국회의원들이 나서 달라고 부탁했다.
2022년 주요 국비사업 현안은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포항~영덕),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구미하이테크밸리 임대전용 산업단지 지정’ 등 주요 핵심사업 80개를 선정해, 국가적으로도 시급한 현안과제인 지방소멸에 대응한다. 지역 주도적 자립 성장기반 마련에 국가예산 확보에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경북도는 ‘문경~김천 간 내륙철도’, ‘남부내륙철도’,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 등 지역의 열악한 교통여건 개선과 주민편익 증진을 위한 대형 SOC분야의 국가예산 확보를 강조했다.
이철우 지사는 新양극화 현상 등으로 국가재정의 적극적 역할이 더욱 절실하다. 디지털·저탄소 시대에 대비한 미래형 산업구조 전환을 위해, 국가예산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김정재 경북도당 위원장과 지역 국회의원들도 경북은 항상 하나 된 마음으로 여러 어려움에 현명하게 대처해 온, 저력 있는 곳이다. 오늘 이 자리에서 건의된 주요 현안사업이 내년도 정부예산에 대거 포함될 수 있도록 경북도민들과 당원들이 함께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
경북도 국비확보는 이철우 지사만의 책무가 결코 아니다. 국회의원은 국정에도 힘을 쏟아야겠으나, 이보단 자기를 선택해 준 지역민들을 위해서도, 그 책무를 다할 것을 강력하게 주문한다.
지역 출신 국회의원이 이마저도 못한다면, 이도 자기의 책무를 다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한다. 유권자는 이 평가를 지켜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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