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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농식품 국외판촉사업 모습.<영양군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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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 국외판촉단은 지난 달 22일~25일까지 제49회 LA한인축제(제16회 농수산물 우수상품 엑스포)에 참가, 미국 현지에서 지역 농·특산품 수출확대를 위한 큰 결실을 맺었다.
농식품 국외판촉사업은 2014년부터 지역 농·특산품의 해외홍보와 판촉활동을 통한 수출확대로 영양고추의 세계화를 통한 K매운맛 수출확대를 위해 추진해왔다. 영양군은 매년 해외판촉단을 구성하고 LA한인축제에 참가해 지역 농·특산물 홍보 및 수출확대에 노력해 오고 있다.
LA한인축제는 미국 LA지역 심장부인 서울국제공원에서 개최하며 매년 50만 명 이상이 참관하며, 총 260여개 부스 중 대한민국 우수 농수산 특산물을 소개하는 116개 농수산물 EXPO부스와 30여개의 중소기업 우수상품 박람회 부스, 다문화 공연 등 다양한 전시회 부스와 전통체험 이벤트 등으로 구성돼 한국의 브랜드 가치를 격상시키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미국내 가장 전통적인 한인 축제행사다. 경북에서는 영양을 포함 12여개 시·군의 다양한 농·특산품이 참여했다.
올해 영양 해외판촉단은 영양고추유통공사, 영양군, 영양고추아가씨 등으로 구성해 미국내 한인시장에서 영양 특산품인 빛깔찬 고춧가루, 고추장, 된장 제품홍보를 위해 참가했으며, 미국내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에도 불구하고 현장 매출액 7만 달러, 잠재홍보효과 30만 달러 정도의 쾌거를 올렸다. 또한, 행사기간 중 경북지사, 경북 도의장이 영양군 부스를 방문해 영양고추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역내 행사참여 업체를 격려했다.
현지 주요활동으로는 MBC아메리카, 라디오코리아, 조선일보, 한국일보 등 미국 주요 언론사 방문, 생방송 및 라디오 인터뷰를 출연을 통한 언론활동을 통해 미국 내 K매운맛 알리기에 적극 나섰으며, 울타리 LA매장, 갤러리아 한인마켓, 그린랜드 한인마켓 등 시장조사를 통한 영양 농특산품 수출 다변화를 위한 적극적 활동을 추진했다.
특히, 기존에 수출업체인 울타리USA 이외 미국 최대 농식품유통체인인 H마트 입점을 위한 밴더 미팅을 통해 세계 속의 영양고추를 알리기 위해 큰 걸음을 내딛었다.
최현동 영양고추유통공사 사장은 “지역 농·특산품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농․특산품의 현지화를 확대하고 앞으로도 빛깔찬 고추의 수출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오도창 군수는 “영양고추의 세계화를 위한 해외판촉단의 활발한 움직임은 현재도 앞으로 반드시 필요하며, 영양고추의 K-매운맛을 명품화해 세계 속의 영양고추로 거듭나기 위한 해외홍보 및 판촉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권영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