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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8일 상주 상산초등학교에서 진행된 등굣길 현장 캠페인<경북교육청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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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은 교육공동체 간 소통과 배려를 통한 관계 중심 인성교육 전개로 즐거운 학교, 오고 싶은 학교 실천을 위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간 소통의 기회가 줄어들면서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학교문화 조성의 필요성이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바른 성품을 기르는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을 전개한다.
행복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은‘아낌없이 칭찬하기’,‘바른 말 고운 말 쓰기’두 가지로 진행된다.
‘바른 말 고운 말 쓰기’는 국적이 불분명한 외래어와 욕설, 줄임말 등을 습관처럼 사용하는 학생들에게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언어 예절을 지키게 함으로써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기 위해 실시한다.
또한‘아낌없이 칭찬하기’는 학생들이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고 상대방의 자존감을 높여줌으로써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학생들의 바른 말 고운 말 사용과 칭찬하기 언어 습관을 돕기 위한 자료집도 개발해 보급한다. 자료집에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재미있고 다양한 활동을 담았으며,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교실 속에서 언어 개선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행복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의 학교 현장 확산을 위해 지난 28일(금) 상주 상산초등학교에 방문해 등굣길 현장 캠페인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해 내가 더 노력해야 할 곳에 스티커를 붙이고, 칭찬 쪽지 쓰기 활동을 통해 ‘바른 말 고운 말을 쓰고 친구들에게 칭찬하는 말을 자주 하겠다’는 실천 의지를 다지는 기회가 됐다.
김희수 유초등교육과장은 “우리 아이들이 미래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인성교육이 중요하다”며 “교육 현장에서‘바른말 고운말 쓰기’와‘아낌없이 칭찬하기’캠페인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학생 상호 간에 존중하는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용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