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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전교차로 이용안내도.<행안부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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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북구 구암교 동편 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 사업 시행 전에는 불분명한 통행 우선권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연평균 5.3건, 사상자는 9명이었으나, 회전교차로 설치후인 2021년에는 교통사고가 단 1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전국적으로 회전교차로 설치 후, 사망자 발생이 63%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3일,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회전교차로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63%,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8.8% 감소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결과는, 지난 2020년 지자체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완료한 전국 189곳을 대상으로 회전교차로 설치 후 1년간(2021년) 사고 현황을, 설치 전 3년 평균(2017~2019년) 사고 현황과 비교한 것이다.
회전교차로 설치 전 3년간 연평균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7명이었으나, 설치 후인 2021년에는 1명으로, 1.7명 감소(63%)했다.
부상자 수는 회전교차로 설치 전에는 연평균 261명이었으나 설치 후에는 150명으로, 111명 감소(42.5%)했다.
교통사고 발생 건수 또한 159건에서 113건으로, 46건 줄어(28.8%) 회전교차로 설치가 교통사고 감소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교차로 통행시간 측면에서도 회전교차로 설치 전 통행시간은 평균 20.7초에서 회전교차로 설치 후 16.4초로 4.3초(20.8%) 단축돼 사고 감소뿐 아니라 원활한 교통 흐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사례를 보면, 강도 양양 남문리 교차로는 교통량이 적고 와이(Y)자 형태의 특이한 기하구조로 인해 신호위반, 교차로 운행 방법 위반 등의 교통사고가 연평균 3건, 사상자는 3.7명 발생했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인 2021년에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충북 청주 오창 양청택지로 교차로는 교통량이 적은 왕복 4차로 비신호 교차로를 회전교차로 바꾼 사례다. 교차로 내부 불법 주정차와 불분명한 통행우선권 등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연평균 3.3건, 사상자 수는 9.7명이었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인 2021년에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경기 하남 구산성지 앞 삼거리는 교통량이 적은 신호 교차로로, 사업 시행 전에는 신호 대기에 불필요하게 시간이 지체됐다. 이에 신호위반, 안전 운전 불이행 등의 교통사고가 연평균 1건, 사상자 수는 1.3명 발생했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인 2021년에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조상명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회전교차로 설치를 통해 교차로 내의 사고를 줄이는 동시에 교통흐름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회전교차로 사업을 확대해가는 한편 올바른 통행 방법에 대한 홍보를 국민께 꾸준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봉기·황보문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