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초등학교(교장 최원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체험 및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학생활동 중심 수업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달 31일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론과 실제’라는 주제로 학교 컨설팅 장학을 실시했다. 이날 컨설팅은 ‘교육과정 재구성 이론과 실제’, ‘학년군별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 ‘교육과정 재구성 질의응답’ 등 학년 교육과정 재구성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학생활동 중심 수업을 실현하기 위한 강의 및 실습으로 채워졌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론과 실제’라는 주제로 열띤 강의를 한 컨 설턴트 김수철(구미 봉곡초)교사는 “교사의 전문성은 교육과정의 문해력과 재구성 및 수업 실천과 데이터의 축적으로부터 쌓인다”며 “적자지심(赤子之心) 즉 아이들의 마음으로 다가가는 교사의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하며 교사의 전문성과 정체성의 측면을 강조했다.컨설팅 질의응답 시간에는 프로젝트 중심 수업의 효율성과 현장 적용 시 문제점, 프로젝트 활동 중 소외되는 학생들에 대한 지도 방안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이 이루어 졌으며 평가 방법에 대해서도 다양한 질문과 답변이 이어갔다. 청송초는 이번 컨설팅을 계기로 시범학교 주제인 ‘에너지교육’을 프로젝트 중심으로 재구성하는데 좀 더 효율적인 방안을 탐색하는 계기가 되었고 더 이상 교과서가 바이블이 되는 수업에서 탈피하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학교 교육의 질을 한층 높이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이창재 기자 sw483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