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정치

‘강경-협치’ 국민의당 딜레마

뉴시스 기자 입력 2017.06.01 18:30 수정 2017.06.01 18:30

‘협치’엔 정체성 우려…‘강경’엔 지지율 걱정‘협치’엔 정체성 우려…‘강경’엔 지지율 걱정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자리 추경안 등 쟁점이 가득한 새 정부 초반 여소야대 정국에서 국민의당의 고민이 많다. 대선 패배 후 당 지지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상황에서 '강경야당'이냐 '협치야당'이냐를 놓고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국민의당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에 대해서는 '대승적 협력'으로 방향을 정했지만 그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다른 야당에 합세해 반대할 경우 당 지지 기반인 호남의 지지율이 걸렸고 그렇다고 청와대에 협력하자니 '더불어민주당 2중대'라는 비난이 신경쓰이는 처지였던 탓이다.당초 총리 후보자 인명동의안 인준 문제를 놓고는 '강경'쪽이 우세했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9일 당 의총에서 총리 후보자 인준을 두고 "(청와대에서)호남총리니까 국민의당은 반대하지 못할 거란 말이 나온다."며 "이는 국민의당을 폄하하고 무시하는, 지극히 모욕적 발상이라는 점을 지적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던 바 있다.그러나 새 정부에 대한 지지 여론이 높은 점, 이낙연 총리 후보자가 호남 출신이라는 점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 전략적으로 인준 찬성이라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 소장은 "결국 얼마 전까지 전남지사를 지낸 이낙연 후보자를 낙마시키기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분석했다.통상 여소야대 정국에서 캐스팅보터는 위력을 발휘하기 마련이다. 지난 총선에서 양강구도를 뒤집으며 40석을 확보하는 대성공을 거둔 국민의당은 '협치의 키'를 쥐고 세를 넓혀왔다. 게다가 이를 원동력을 삼아 대선 레이스 중후반까지 안철수 전 대표가 대선 후보 지지율 2위 자리를 차지하기도 했다.그러나 같은 여소야대라도 이번엔 상황이 다르다. 대선 패배 이후 당은 급속도로 위축됐다. 특히 홍준표 당시 자유한국당 후보에게 2위 자리를 내주며 주저앉았던 충격이 컸다. 당의 기반이었던 호남에서의 지지율을 잃으며 노선갈등도 불거졌다. 지금까지도 민주당과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놓고 당 일각에서 내홍이 일고 있다.역시 최대 관건은 국민의당이 다시 과거처럼 캐스팅보터로서의 존재감을 되찾을지 여부다. 당분간 새 정부에 대해 '강경' 혹은 '협치', 어느 쪽의 입장도 확실하게 취하지 않고 이번 총리 인준에서처럼 전략적인 판단을 내리게 될 거란 예상이 지배적이다.검찰개혁, 공수처 설치 등 국민적 요구가 큰 사안에 대해선 정부에 협력하면서도, 당의 철학과 배치되는 부분에 대해선 과감하게 반대 목소리를 밀고 나갈 거란 얘기다. 예를 들어 '공공부문 일자리 정책' 등의 경우, 대선 당시 공약이기도 했던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이라는 당 자체의 철학에 기반해 '할 말은 할 것'으로 풀이된다.그러나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 당장 반전 국면을 마련할만한 기회가 마땅치 않다는 예상이 우세하다. 과반 동의가 있으면 처리가 가능한 총리 인준 문제에서는 국민의당이 '키맨' 역할을 했지만, 교섭단체 합의가 있어야 하는 법안 처리 등 다른 사안에서는 큰 역할을 하기가 여의치 않기 때문이다.일각에선 내년 지방선거를 두고 당의 존립 자체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다른 당과의 통합론이 이곳 저곳에서 그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자강론과 연대론 사이에서 국민의당의 고민은 당분간 지속될 수밖에 없다. 뉴시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