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포항, 새내기 공무원 역량강화 맞춤형 교육

차동욱 기자 입력 2023.07.31 07:47 수정 2023.07.31 08:35

신규 공무원 55명, 4일 일정 실무교육, 현장학습 등 통해 역량 강화
시정운영방향‧공문서 작성법‧기록물관리 실무 등 업무 노하우 전수

↑↑ 평생학습원에서 교육 후 신규공무원 단체사진<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신규공무원 55명을 대상으로 직무수행능력 및 공직사회 적응도를 높이기 위한 역량강화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5일 자로 임용된 신규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공직자로서 건전한 국가관·윤리관·공직관을 확립하고, 시정 방향의 올바른 이해 및 공직사회 적응 능력 향상, 민원행정의 능률적인 수행에 필요한 기본 지식 함양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교육은 △시정 운영 방향 및 현황 △정보통신 활용 및 개인정보보호의 이해 △디지털 성폭력 예방교육 △공문서 보고서 작성법 △조직 내 소통과 공감력 키우기 △기록물관리 실무교육 등의 순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선배공무원들이 직접 강사로 나서 공직생활로 쌓은 업무 노하우를 전수해 생생한 현장감을 더했다.

또한 최근 전국적으로 신규 공무원의 퇴직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해 공직사회에 수월하게 적응하고 업무추진 시 발생하는 민원인과의 갈등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등이 교육 과정 전반에 걸쳐 공유됐다.

교육 마지막 날인 지난 28일에는 △포항 철길숲 상생숲길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SRF) △Change up Ground △세포막단백질연구소,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 등 시정 주요 현장을 직접 견학하는 교육일정으로 마무리했다.

배성호 총무새마을과장은 “신규 공무원들의 창의적인 생각과 열정이 포항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민이 행복하고 경쟁력 있는 도시, 포항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힘이 돼 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차동욱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