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경주, 화랑마을 전시관 내 실내정원 조성

김경태 기자 입력 2023.08.30 10:43 수정 2023.08.30 12:24

산림청 생활정원조성 시범사업 화랑전시관 내 ‘화랑 휴 정원’ 조성
공기정화 효과 우수 관목 식재, 정원조성 맞춰 9월 한 달 간 이벤트

↑↑ 경주 화랑마을 화랑전시관 내 조성된 생활밀착형 숲 ‘화랑 휴 정원’ 모습<경주시 제공>

경주 화랑마을이 화랑전시관 내 생활밀착형 숲 ‘화랑 휴 정원’을 조성 완료했다.

생활밀착형 숲 ‘화랑 휴 정원’은 산림청 주관 다중이용시설 내 생활정원조성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됐다.

총 사업비 10억 원이 투입됐으며, 이 중 5억 원은 국비, 1억 5000만 원은 도비로 충당했다.

화랑마을 화랑전시관 내 조성된 ‘화랑 휴 정원’은 1~2층 실내정원에 345㎡, 3층 옥상정원에 643㎡ 규모로 꾸며졌다.

1~2층 실내정원의 경우 공기정화 효과가 우수한 관목 및 초화류 총 35종 6631본을 식재해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실내식물성장에 필요한 생장조명은 물론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수목이름표, 경관조명도 설치했다.

옥상정원은 사계절 다양한 수종으로 구성해 총 40종 5852본을 식재해 공간을 극대화했다. 또한 정원 속 휴식공간에서 치유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목재 스탠드 및 퍼걸러 등을 설치했다.

특히 자동급수 시스템을 도입해 적정한 습도 및 주기에 따라 자동 물주기가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이밖에도 실내 공기 질을 측정하고 외부 공기와 대비되는 쾌적한 실내 공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공기질 자동측정 시스템도 설치했다.

경주 화랑마을은 생활밀착형 숲 ‘화랑 휴 정원’ 조성에 맞춰 9월 한 달 간 기획 행사(이벤트)를 시행할 예정이다.

응모방법은 실내정원에 직접 방문해 나만의 사진 촬영 구역(포토존)이라고 생각되는 곳을 찾아 사진을 찍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후 #화랑마을실내정원이라는 핵심어 표시(해시태그)를 달면 된다.

추후 총 15명을 선정해 소정의 선물을 지급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화랑마을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경주화랑마을 강영숙 촌장은 “경주시민 뿐 아니라 모두에게 열린 공간인 ‘화랑 휴 정원’에서 사계절 쾌적하고 편안한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며 “경주화랑마을은 앞으로도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태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