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각종 대형 교통사고와 빈번하게 발생하는 어린이 보호구역 사고 등 각종 교통사고에 대처하기 위해, 올 하반기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런 내용을 골자로 정부는 5일, 교통안전 대책의 상반기 추진성과를 점검하고 하반기 주요 추진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23년 하반기 교통안전대책 점검회의(이하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한 기관은 국토부, 행안부, 경찰청, 시·도,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등 이다.
한편 이번 점검회의에서는 하반기에 집중적으로 추진 할 교통약자, 대형사고 등 교통안전 취약분야에 대해 논의했다.
현재 교통사고 사망자는올 상반기, 전년 동기비 4.9%감소(‘22년 상반기1,219명→‘23년 상반기 1,159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먼저, ▲보행자와 어린이·노인 등 교통약자에 대해 행안부, 경찰청과 합동으로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안전대책을 지속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세부 사항을 보면 우회전 일시정지 정착을 위한 홍보·계도활동을 계속하고, 우회전 신호등도 설치(현재 156개 설치)해 나간다.
보행자우선도로 39개 소를 추가 조성하고, 마을주민 보호구간도 87개소(국도 60개소, 지방도 27개소)확대하는 등 보행자 중심의 교통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개학 시기(’23.8월말~9월말)에 집중해 학교주변에 대한 관계기관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어린이 보호구역내 방호울타리를 신규 또는 교체 설치하며(736개소), 노인보행자 고위험지점 등 교통약자 취약지역에 대해서는 그 실태를 점검하여 정비해 나간다.
아울러 보행자 불편을 초래하는 이륜차의 인도·횡단보도 주행 행위에 대해 경찰의 상시 단속과 공익제보단의 제보를 통한 단속을 병행 실시, 이륜차 교통질서를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이어 최근 이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단체 관광객의 수요가 높은 버스와 고속도로에 대해, 경찰청과 함께 하반기에 집중 관리 할 예정이다.
사고 이력이 있는 버스업체(200개)에 대해서는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전세버스를 대상으로 관계기관 합동 불시점검을 집중 실시한다. 이를 통해 사고발생 요인을 사전에 제거해 버스 교통사고를 줄여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고속도로 정체 및 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행위는 계도 및 선별적 단속을 통해 지정 차로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정착시키고, 행락철에는 대형버스 등 법규위반 단속, 연말에는 음주운전 특별단속을 통해 고속도로 사고예방에 집중 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도로공사에서는 드론을 활용해 고속도로상 법규위반 행위를 AI가 자동 선별·신고하는 ‘AI 자동적발 시스템’을 구축해 ’23년 하반기 시범운영과 효과분석을 거쳐 단속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어 화물차 안전을 제고하기 위해 사고 위험이 높은 대형화물차(25톤 이상)에 대한 운행기록장치(DTG) 제출을 의무화하는 방안과, 인터넷 쇼핑몰 등 무점포 판매업에 활용되는 비사업용 화물차(예 쿠팡)도 안전점검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교통안전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연내 제도화 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통안전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행사 및 홍보활동도 추진한다. 각종 행사(보행자의 날, 교통문화발전대회 등), 캠페인(횡단보도 손짓캠페인 등)을 추진하고, 보행자 및 고령자 안전강화를 위한 관계기관 합동 공익광고도 추진 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이윤상 교통물류실장은 “최근 이동량이 증가 추세에 있어 각 기관에서는 교통사고 감축을 위해 연말까지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당부하고, “국민도 교통법규를 준수해 생활 속에서 교통안전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동참해 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김봉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