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경제

신보,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황보문옥 기자 입력 2023.11.27 11:22 수정 2023.11.27 12:15

↑↑ 신용보증기금 전경
2023년 11월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용보증기금, 2위 주택도시보증공사, 3위 서울보증보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보증보험 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24일~11월 24일까지의 보증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096만 1,0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2023년 11월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용보증기금, 주택도시보증공사, 서울보증보험, 기술보증기금 순이었다.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용보증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56,962 미디어지수 757,724 소통지수 1,104,787 커뮤니티지수 595,573 사회공헌지수 531,6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6,71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578,283과 비교해보면 25.93% 상승했다.

또 2위, 주택도시보증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044 미디어지수 819,383 소통지수 1,347,474 커뮤니티지수 434,433 사회공헌지수 339,5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2,83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904,557과 비교해보면 8.20% 상승했다.

3위, 서울보증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540,406 미디어지수 759,509 소통지수 945,977 커뮤니티지수 593,479 사회공헌지수 204,8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44,1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780,891과 비교해보면 47.34% 하락했다.

4위, 기술보증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243 미디어지수 440,384 소통지수 456,787 커뮤니티지수 275,411 사회공헌지수 240,4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7,2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84,968과 비교해보면 10.27%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용보증기금 ( 대표 최원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증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보증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2,648,700개와 비교하면 13.3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26% 하락, 브랜드이슈 0.59% 하락, 브랜드소통 16.99% 하락, 브랜드확산 0.01% 상승, 브랜드공헌 29.26%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황보문옥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