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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사회

몰라서 못 받던 혜택, 이젠 정부가 챙긴다

김봉기 기자 입력 2024.01.11 12:27 수정 2024.01.11 12:27

자주 사용하는 민간앱 통해 개인 맞춤형

그간 정부의 각종 지원혜택 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미처 알지 못해 받지 못했던 혜택을 정부가 직접 챙기기로 했다.

이를 통해 국민이 각종 정부 혜택을 몰라서 놓치거나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일일이 알아봐야 하는 불편이 대폭 개선된다.

이의 실현을 위해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국민이 받을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정부가 미리 찾아서 알려주는 ‘(가)혜택알리미’ 서비스를 연내 준비,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민간앱을 통해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가)혜택알리미’란 개인 상황, 여건 변화를 정부가 파악해 그에 따라 제공되는 여러 공공서비스 중 실제 받을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선별해 맞춤형으로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이제까지는 국민 스스로 본인 상황에서 받을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일일이 알아보고, 신청하지 않으면 혜택을 놓치기 쉬웠다.

또한, 어떤 공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려면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정부부처나 지자체 누리집에 접속해 확인해야만 했다.

그러나 정부 누리집을 통해 공공서비스 정보를 알더라도, 자격 기준이 복잡한 경우 실제 받을 수 있는지 스스로 판단하기가 어려운 불편 등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가)혜택알리미’는 이용자가 별도 사이트에 가입하지 않아도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민간 앱을 통해 선제적으로 추천해준다는 점에서 기존 서비스와 차별성이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정부24’ 누리집에 로그인해 조회하면 확인할 수 있는 ‘보조금24’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혜택알리미’는 국민이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본인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하면 ▲ 이를 활용한 상황변화 파악 ▲그와 관련된 공공서비스들의 자격요건 분석 ▲받을 가능성이 높은 공공서비스 맞춤 추천 등의 절차로 서비스가 제공된다.

예를 들면 주민등록 정보, 부동산 전월세 신고 정보 등을 이용해 청년이 독립해 임대주택에 월세로 거주하게 된 상황을 인지하고, 과세정보를 이용해 소득·재산 조건을 분석한 후 청년월세 지원 대상이 맞다면 해당 서비스 이용을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올해에는 공공서비스 맞춤 추천 시 효과성이 큰 정부·지자체 500여 개 공공서비스를 우선 선정, 올 연말부터 시범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다.
이어 오는 2026년까지 선제적 상황인지가 가능한 3000여 개 공공서비스에 대해 추천이 가능하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혜택알리미는 공공서비스 전달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서비스로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의 핵심과제다”며, “국민이 필요할 때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을 정확하게 분석해 안내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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