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김천시, 고향사랑기금 사업 '시민 소리 경청'

이은진 기자 입력 2024.08.22 11:43 수정 2024.08.22 13:14

고향사랑기금 사업 선호도 설문조사

↑↑ 김천시 고향사랑기금 사업 선호도 설문조사 포스터(세정과)

김천시가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2년 차를 맞아 그동안 조성한 기금으로 실시할 사업을 선정하기에 앞서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사업을 반영하기 위해 대시민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네이버 폼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지난 12일~오는 31일까지 실시하며, 폼 제출 URL주소는 https://naver.me/5yPkCuq6다. 3개 항목의 간단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어 부담이 없고, 김천 고향사랑기부제에 관심이 있는 시민과 기부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도 시행 첫해인 2023년에는 조기 정착을 위해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많은 출향인이 기부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당초 모금 목표를 초과한 3억 5400만 원을 모금했다. 올해도 출향인의 정성이 차곡차곡 쌓이고 있고, 2년 연속 기부한도액인 500만 원을 기부한 명예로운 기부자들도 탄생하고 있다. 

또한 자매도시와 인근 시·군과의 자발적 상호기부에 선도적으로 동참한 직원과 기관 관계자의 적극 노력으로 제도의 장점을 알리고 확산시킴은 물론, 기부금 모금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세액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 연말에 기부가 집중되는 현상을 고려하면 2024년 모금 목표액인 2억 600만 원을 무리없이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2025년도 주민 복리증진을 위한 기금사업을 원활하게 실시하기 위해 사업 선정 절차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에서 기부자에게 만족도를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답례품의 경우 기부자들이 타 지역 거주자라는 특성과 실질 혜택을 받고 싶어 하는 심리로 인해 김천사랑카드와 택배 배송 상품에 주문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오로지 기부자의 선택에 의하므로 업체의 성장에 유의미한 매출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천시정에 동참하고 함께 홍보하겠다는 의지로 김천축산업협동조합, 김천시민프로축구단, 김천시산림조합 등 많은 공급업체들이 안정적 답례품 제공에 함께 힘써주고 있다.

기존 답례품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답례품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4월 공개모집 방식으로 추가 선정하여 등록한 답례품 지례흑돼지와 도자기 등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많은 업체들이 기간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 5월부터 10월 말까지 수시모집 중이며, 2024년 제2회 답례품 선정위원회를 앞두고 있다. 

업체 추천이나 문의가 있을 경우 담당자가 방문상담을 통해 신청서류 및 작성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어 답례품 공급에 관심있는 업체는 세정과 세입팀(054-420-6682)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천시 관계자는 모금 홍보, 답례품 선정, 기금 운용 등을 위해 시에서도 지속 노력하겠으니 시민도 고향사랑기부제와 기금사업에 깊은 관심을 갖고 소중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이번 김천 고향사랑기금 사업 선호도 설문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시민의 힘을 보태 주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