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청송학생자치참여위, '풀뿌리 민주' 체험

김승건 기자 입력 2024.09.02 14:40 수정 2024.09.02 16:32

청송군의회, 제5차 ‘어린이‧청소년 모의의정 프로그램’

↑↑ 청송군의회, 제5차 어린이 및 청소년 대상 모의의정 프로그램 실시<청송군의회 제공>

청송 군의회가 지난 30일 청송학생자치참여위를 대상으로 제5차 ‘어린이 및 청소년 대상 모의의정 체험’을 실시했다.

모의 의정은 청송군의회가 작년부터 운영해 온 프로그램으로 5회 째를 맞이했다. 이는 학생들이 민주 시민으로의 자질을 키울 수 있도록 의회 의사 결정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보는 학생 참여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의 대상인 청송학생자치참여위는 청송교육지원청에서 구성한 위원회로 청송지역 초‧중‧고 학생 회장 22명으로 이루어진 연합학생회다.

프로그램 세부일정은 환영사 및 기념촬영, 군의회 소개, 회의진행 안내, 개회식, 모의 의회 체험, 기념품 증정 순으로 진행되며, 모의 의회는 사전에 약속된 시나리오에 따라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 질의답변, 찬반토론, 표결 순으로 진행됐다.

윤영경 부의장은 환영사에서 “기초지방의회의 의안 결정과정 체험을 통해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배우며 의회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넓힐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며 “의회에서의 경험이 학생의 장래에 밑거름이 되고, 풀뿌리 민주주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