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성주, “민원응대 친절 마인드 함양”

김명수 기자 입력 2024.09.12 13:01 수정 2024.09.12 13:34

전 직원 교육 실시

성주군이 12일 2층 문화강좌실에서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민원응대 역량을 강화하고 원활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친절교육 및 악성민원 대응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요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에 대한 대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상황별 악성 민원 대응 방법을 교육하고, 행정수요가 복잡·다양해지고 군민의 서비스 인식 수준도 날로 높아짐에 따라 공무원의 업무 전문성을 강화하고 친절한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긍정조직을 위한 악성민원응대 전략’의 주제로 △스트레스 대처 전략 △고객지향성의 양면성 △상담자 보호를 위한 관련법령 △악성민원 발생원인 분석 △불만 민원 응대 스킬 △특이 민원 응대 스킬 등 다양한 강의 주제로 이루어졌으며,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역량을 교육하며 직원의 큰 호응을 얻었다.

김진철 민원과장은 “이번 교육을 계기로 민원을 이해하고 소통·공감할 수 있는 뜻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민원인에게는 친절한 응대가 필요하지만, 최근 악성 민원의 폭언·폭행이 늘어남에 따라, 이에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민원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민원응대 요령을 익혀 민원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군민이 체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친절한 민원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성주군은 민원담당 공무원의 사기진작을 위해 매년 민원처리 우수공무원 및 민원 처리기간 단축 우수공무원 표창, 친절공무원 인센티브 제공 등 다양한 시책으로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