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역뉴스 영주

올해 영주 ‘한국선비문화축제’ 개최일 확정

권영환 기자 입력 2018.03.04 15:25 수정 2018.03.04 15:25

5월 4일부터 4일간, 순흥 소수서원?선비촌?영주시 일원5월 4일부터 4일간, 순흥 소수서원?선비촌?영주시 일원

영주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육성축제로 지정된 ‘2018영주 한국선비문화축제’를 오는 5월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영주시 순흥면 소수서원ㆍ선비촌과 영주시 일원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영주문화관광재단은 축제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독창성을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 제안 공모를 실시한다.
미래를 준비하는 한국의 선비문화라는 주제로 열릴 이번 축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선비정신을 테마로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해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한국의 선비문화를 알리고자 다양한 문화관광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2020년 선보이는 한국문화테마파크와 연계해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글로벌 선비문화를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 계획 중이며, 전시?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미래의 창의 인재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선비촌의 전통 고택과 소수서원, 소수박물관, 한국문화테마파크에서 각양각색의 풍성한 행사들로 축제장을 꾸밀 계획이다.
올해는 축제의 참신성과 독창성을 도모하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도를 높이고자 축제 포스터 공모전과 시민 기획 프로그램 제안 공모전을 개최해 시민들이 축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포스터 공모전은 지난 10일부터 21일까지 진행했다. 선정된 작품은 올해 축제의 주제인 ‘미래를 준비하는 한국의 선비문화’에 적합하며 축제의 즐거움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포스터 디자인이다.
시민 기획 프로그램 제안 공모전은 지난 27일부터 3월 7일까지 진행되며, 공모자격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개인이나 단체면 된다. 공모내용은 영주시를 비롯한 한국의 선비문화와 역사를 나타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축제의 기본요소인 유희성, 일탈성, 대동성, 지역성을 잘 나타내면서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창의적ㆍ독창적 프로그램이면 된다.
접수방법은 방문 및 이메일 접수로 하면 된다. 접수기한은 7일 오후6시 까지이며. 결과 발표는 12일 (재)영주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통보 된다.
사업비 지원은 프로그램 협의 후 지원액을 결정하며, 사업비 지원이 필요 없는 프로그램일 경우도 접수가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재)영주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www.yctf.or.kr)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김태진 기자  Ktj1857@hanmail.net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