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대학/교육

국립안동대학교-(사)안동SW산업협회

세명일보 기자 입력 2018.04.17 19:26 수정 2018.04.17 19:26

블록체인 활용방안 워크숍 블록체인 활용방안 워크숍

국립안동대학교와 (사)안동소프트웨어산업협회(회장 김현기)는 17일 안동대학교 국제교류관 중회의실(2층)에서 경북지역 ICT 소프트웨어 융합산업 육성을 위한 현재와 미래를 전망하고,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지역 ICT/SW융합산업 활성화를 위한 블록체인 활용방안 워크숍’을 개최했다.
(사)안동소프트웨어산업협회는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유관기관 및 각계의 인사들을 초청해 동의대학교 최현호 교수의 ‘블록체인 기술동향 및 발전전망’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임명환 박사의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과 공공 및 산업 활용 사례’라는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이어 워크숍 참여자 중심의 토의가 있었다.
주제의 키워드인 블록체인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비트코인의 등장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중의 하나로 그 가능성에 대한 이슈의 중심이 되기 시작했다.
기록의 불변성, 투명성, 비즈니스 규칙의 자율적인 실행을 특징으로 한 블록체인은 금융 업계는 물론, 유통, 의료,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이력과 신원, 자격 인증과 감사 등에 활용의 가능성이 점쳐진다. 블록체인이 갖는 비즈니스적 의미와 가능성, 그리고 블록체인을 실제 도입해 성과를 얻고 있는 여러 사례들을 살펴봤다.  
김태진 기자  Ktj1857@hanmail.net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