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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 신공항 재부상…한국당 TK·PK 분열 조짐

세명일보 기자 입력 2018.06.28 17:09 수정 2018.06.28 17:09

부산 김도읍·유기준 의원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해야”부산 김도읍·유기준 의원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해야”
대구 강효상 의원 “영남권 합의사항 무시 갈등 조장”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놓고 자유한국당 TK(대구·경북)와 PK(부산·울산·경남)의원들이 분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10여년간 영남권의 최대 갈등요인이었던 이 문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부산·울산·경남 당선자들이 '신공항 건설을 위한 공동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하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정치권 이슈로 재점화하고 있다.
한국당 부산 북·강서을 지역구인 김도읍 의원은 28일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2013~2017) 국내 공항별 항공혼잡으로 인한 항공기 출도착 지연 현황' 자료를 공개하며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김해공항 지연편은 지난 2013년 74편에 불과했으나 2014년 132편, 2015년 172편, 2016년 280편, 2017년 285편으로 해마다 늘고 있다.
특히 2017년 한해 항공 지연은 285편으로 국내공항 전체 지연편(663편)의 43%를 차지했다.
항공편 지연이 급증한 이유는 최근 5년간 여객 증가율이 연평균 12.4%를 보임에 따라 슬롯(Slot·시간당 항공기 이착륙 횟수)이 포화상태를 보이기 때문이라고 김 의원은 분석했다.
그는 "김해공항의 포화상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공항 건설 착수가 시급하다"며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자가 공약한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과 관련해 정부·여당은 조속히 입장을 정리해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부산 서·동구가 지역구인 유기준 의원도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주장했다.
유 의원은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신공항 문제는 정치적 의도나 목적에서 벗어나 오로지 부산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논의되고 추진돼야 한다"며 "공항수요의 적정성이나 경제성, 국제적인 경쟁력을 감안할 때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내륙에 위치한 김해신공항은 24시간 운항이 불가능하고 인근 주민들이 겪는 소음문제, 짧은 활주로 등의 결정적인 단점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대구 달서구병이 지역구인 강효상 의원은 성명을 통해 "공항 부지 선정이 한창이던 지난 2013년, 신공항 유치 경쟁이 지나치게 과열됨에 따라 영남지역 지자체들은 외국의 전문기관에 의뢰해 결과를 수용하기로 합의했다"며 "이에 따라 정부는 프랑스의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에 부지 선정을 위한 용역을 맡겼고 2016년 6월 김해 신공항이 최종적으로 결정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역 갈등에 불을 붙여 정치적 이권을 챙기려는 터무니없는 선동이 또 다시 시작됐다"며 "그런데 느닷없이 민주당의 당선자들이 기존 영남권의 합의 사항을 무시하고 갈등을 다시금 조장하고 있는 꼴이니 심히 개탄스러울 뿐"이라고 했다.
신공항 문제는 지난 2006년 노무현 정부 때 공론화되어 TK와 PK간 지역 갈등으로 번졌다. 이후 이명박 전 대통령은 신공항 후보지로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를 놓고 추진했으나 두 지역 모두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을 내고 2011년 백지화했다.
2016년 6월 박근혜 정부가 외국 전문가 용역을 거쳐 기존 김해 공항을 확장하고 대구공항과 공군기지를 합친 대구통합공항을 이전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문제는 일단락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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