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차량용 초고속 데이터 통신기술 개발
세명일보 기자 / 2016년 06월 29일
SNS 공유
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정보통신융합공학전공 최지웅 교수 연구팀이 차량에 탑재돼 있는 기존 CAN 통신의 데이터 전송률을 100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는 Turbo-CAN 기술을 개발했다.최지웅 교수 연구팀과 실리콘밸리 출신 강수원 박사가 함께 개발한 Turbo-CAN은 대부분의 차량에 탑재된 차량용 통신 네트워크인 CAN(Controller Area Network)이 가진 낮은 데이터 전송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하지 않던 passband 주파수 대역에 신호를 전송해 100Mbps 이상의 초고속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기존 차량 내 장착된 CAN 통신은 브레이크, 엔진, 조향 제어 등 저속의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기에 충분했으나 스마트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의 개발로 카메라 센서, 주변 정보의 고속 전달 및 제어, 인포테인먼트 등이 중요해짐에 따라 CAN 통신의 용량으로는 대용량의 정보를 고속으로 원활하게 전달할 수 없었다.이를 해결하기 위해 CAN FD(Flexible Data), 플렉스레이(Flexray), LIN, MOST, 차량용 이터넷(Automotive Ethernet) 등의 고속 통신 네트워크 기술들이 개발됐지만, 기존 CAN 통신과 호환되지 않아 새로운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추가적인 배선 설치 등에 따른 차량 무게 및 부피 증가, 연비 저하, 디자인 제한 등의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연구팀이 개발한 Turbo-CAN 기술은 CAN 통신에서 활용하지 않던 passband 통신 대역을 활용함과 동시에 baseband 대역의 주파수를 이용하는 기술로 CAN 통신과 호환이 가능해 차량에 설치돼 있는 기존 통신 네트워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baseband 통신 대역에 비해 훨씬 넓은 영역의 주파수 대역의 활용이 가능하고, 데이터 전송 효율이 우수한 변조기법을 적용함으로써 기존 CAN 통신의 전송률과 비교해 100배 이상의 전송률 향상이 가능하다.Turbo-CAN 기술은 연간 생산되는 차량 7000만대의 차량 통신 네크워크 70% 정도를 점유하고 있는 CAN 통신을 Turbo-CAN 기술로 전환할 경우 약 4조원의 시장규모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비용 및 차량 무게 증가 없이 초고속 통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어 차량용 통신 네트워크 시장에 획기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최 교수는 실리콘밸리 벤처기업에서 활동하는 강수원 박사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차량 내 네트워크의 병목 현상 해결, 외부와의 통신 인터페이스 효율 향상, 차량 보안 향상 등 기술 고도화 및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최지웅 교수는 “Turbo-CAN 기술은 기존 차량 통신 네트워크를 활용해 통신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 핵심”이라며 “앞으로 사업화를 위한 후속 개발과 표준화 활동에도 참여해 차량용 통신 네트워크 및 스마트자동차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해당 기술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이번 연구성과는 정보통신 및 네트워크 분야 세계적 권위의 국제학술지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2016년 6월호에 게재됐다.
세명일보 기자 / 2016년 06월 29일
저작자권 ⓒ세명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정치 경제 사회 대학/교육
1  대구 서구의회, 의원봉사단 급식 자원봉사
2  경산시의회 행정·사회위,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점검
3  달성군의회, 제312회 임시회 개회
4  경산시의회, 대형쇼핑몰 입주 경산지식산업지구 심의 통과 환영
5  조지연 당선인 “초심 잃지 않고 겸손하게 일 잘하는 정치인 될 터”
6  대구시의회 교육위, 수성초 방문 '늘봄학교 시설'프로그램 운영 현황 등 점검
7  경산시의회, ‘경산시 갑질행위 근절·피해자 지원 조례안’ 제정
최신기사
김주수 회장, "농어촌 미래 위해 중추적 역할 기대"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가 지난 29일 의성 덕향마늘소 2층에서 민선8기 제2회 회장단 회의를 열었다.
장재석 기자 / 2024년 04월 29일
안동시, 구시장 주말 풍물장터 개장
안동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안동구시장 제비원 상가 공터(안동시 번영길 30)를 활용한 주말 풍물 장터를 운영한다.안동구시장 주말 풍물 장터는 지난 27일 개장을 시작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우천 시 휴장)할 예정이며, 이번 행사에도 역시 안동 원도심 내 전통 시장을 방문하는 이용객들의 발길을 돌릴 만한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돼 있다.지역에서 직접 생산하고 채취한 신선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할머니 장터와 안동을 대표하는 특산물과 기념품을 선보이는 판매장, 먹거리 마차에서 구입한 음식을 즐기면서 다양한 공
조덕수 기자 / 2024년 04월 29일
안동시장 동정
권기창 안동시장은 30일 오후 4시 한국기술센터에서 열리는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발표평가에 참석한다.
박채현 기자 / 2024년 04월 29일
안동시육아종합지원센터, 놀이체험실 야간 개장
안동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평일 낮에 센터 이용이 어려운 맞벌이가정 등을 위해 오는 5월부터 9월까지 상상놀이체험실을 야간에도 운영한다.상상놀이체험실은 소규모 키즈카페로 매주 화~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00분간 3회차로 운영되며 오후 4시 40분이면 장난감 정리 및 소독을 위해 마감된다. 이에 맞벌이가정 등은 낮에 시설을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육아종합지원센터는 5~9월까지 첫째, 셋째 수요일(공휴일의 경우 익일인 목요일) 매월 2회씩 오후 8시 10분까지 연장 운영한다. 안동시육아종합지원센터 2층 놀이체험실에서 현장접
박채현 기자 / 2024년 04월 29일
‘우리 꽃 보러 오세요~!’
안동시 우리꽃연구회는 따스한 기운이 완연한 봄, 시민이 자연의 향기를 한 발 더 가까이서 느낄 수 있는 야생화 전시회를 준비해 선보인다.이번 전시회는 2024년 차전장군 노국공주 축제와 발맞춰, 다음 달 3일 오전 9시부터 7일 오후 6시까지 5일간 문화플랫폼 모디684(경동로 684, 舊안동역)에서 개최되며, 안동시 우리꽃연구회 회원들이 정성으로 가꾼 온 야생화 작품 약 175점이 전시된다.우리꽃연구회 회원들은 시민에게 전시작품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야생화 재배 및 관리 방법에 대한 상담도 진행할 계획이다. 그리고 전시장에 포토
박채현 기자 / 2024년 04월 29일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대학/교육 문화/건강
보훈칼럼 의료/복지 스포츠
연예 사설 칼럼
기고 기자수첩 사람들
동정 기획특집 포토뉴스
세명일보 TV    
지역
경북도청 대구 포항 경주
김천 안동 구미 영주
영천 상주 문경 경산
군위 의성 청송 영양
영덕 청도 고령 성주
칠곡 예천 봉화 울진
울릉·독도
X
http://m.smnews.co.kr/view.php?idx=42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PC버전
제호 : 세명일보 /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안기동 223-59 (마지락길 3)
대표전화 : 054-901-2000 / 팩스 : 054-901-3535
등록번호 : 경북 아00402 / 등록일 : 2016년 6월 22일
발행인·편집인 : 김창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창원
mail : smnews123@hanmail.net
세명일보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Copyright ⓒ 세명일보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