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역뉴스 대구

대구시·서구, ‘민원처리기간 단축률 전국 1위'

황보문옥 기자 기자 입력 2018.12.09 09:42 수정 2018.12.09 09:42

행안부-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현황 조사' 결과

대구시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현황 조사' 결과, 대구서구와 함께 전국에서 민원처리를 가장 빨리 해결하는 기관으로 조사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현황 조사는 행정안전부에서 17개시·도 및 228개 시··구를 각각 대상으로 지난해 민원처리 신속성(단축률)을 조사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는 행정기관에서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해 보다 빠른 민원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해 시행 중이며, 법정 민원처리 기간이 2일 이상인 인·허가 등 유기한 민원에 대해 단축일수마다 점수를 부여하는 제도다.

이번 평가에서 대구시는 전체 2일 이상 유기한 민원의 처리기간이 189천일인 민원을, 16천일 만에 처리함으로써 173천일을 단축해 무려 91의 단축률을 기록했다.

민원처리 마일리지 단축률 상위기관으로 광역자치단체는 대구시(1), 부산시(2), 전남(3), 경남(4), 울산시(5) 순이며 기초자치단체는 대구 서구(1), 서울 금천구(2), 대구 북구(3), 충북 보은군(4), 전남 함평군(5) 순으로 확인됐다.

대구시가 매년 시 자체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도 우수자에 대해서 포상을 실시했다.

또 대구시는 시민편의 증진을 위해 전국 최초의 민원·제안·콜 통합 시스템인 두드리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전국 최초의 지능형 민원상담시스템인 뚜봇’,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민원처리·발급이 가능한 전국 최초의 민원공모 홈서비스등 다양한 시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상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처리를 통해 행복한 시민, 자랑스러운 대구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며 시민생활과 밀접한 민원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보문옥 기자 hmo4910@naver.com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