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의 구미역 정차 가능성이 대두되자 김천시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김천시는 10일 오전 11시 시청 2층 회의실에서 김충섭 시장 명의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KTX 구미역 정차 반대 운동’의 신호탄을 쏴 올렸다.
이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5일 구미 방문 시 지역 경제인들과 간담회 이후, ‘KTX 구미역 정차 확정적’이라는 여러 언론매체의 보도에 기인한 것.
이런 사태에 대해 김천시는 “KTX를 구미역에 정차하는 방안은 국토교통부의 사업성 평가 결과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는 김천시의 현실은 외면한 채 구미시의 입장만 고려한 것”이라며, KTX 열차의 구미역 정차를 정치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정부에 대해 15만 김천시민과 함께 분노와 실망을 금할 수 없어 KTX 구미역 정차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상생방안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성명서에 따른 구체적 세부 반대 이유를 보면 ▲고속철도는 국가 간선교통시설로서 KTX구미역 정차를 위해 전용철로에서 일반철로로 변경운행에 따른 운행시간 증가, 고속철도 효용성 저감으로 사회적 비용을 증가시키게 된다.
▲KTX 구미역 정차는 경제타당성이 확보 되지 않은 구간이다. 정치적인 논리로만 확정된다면, 전국 타 지자체의 KTX 정차 요구에 대한 대처가 불가능 할 것이며, 동일한 요구에 따른 예산의 낭비와 국토의 효율적인 개발을 저해 할 것이 자명하다.
▲노무현 정부 당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추진된 김천 혁신도시가 성공적으로 건설돼 오던 중, 사드(THAAD)배치 사태로 큰 상처를 받아 온 김천시민들에게 KTX 구미역 정차는 또 다시 깊은 좌절감과 박탈감을 주는 안타까운 사안으로 혁신도시의 성장 동력을 심각하게 훼손시키는 일이다.
▲지난 2003년 KTX 김천역사 유치가 결정되고 역사 입지를 선정할 때, 당초 김천 북측 지역에 역사 입지가 예정돼 있었으나 구미시민들의 사용편익을 고려해 김천시 남측 지점인 현 위치로 입지가 선정됐다. 또한, 역사명칭 결정시에도 구미와의 대승적인 차원에서 ‘김천(구미)역’ 으로 합의 한 사례를 기억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국가 균형발전의 근간이 되는 김천∼거제간 남부내륙철도의 건설을 조속히 착수하고, 이와 연계되는 중부내륙선 문경∼상주∼김천구간의 철도건설 사업도 함께 시행해 철도망 구축의 연계선상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하라.
▲정부는 구미 시민들의 김천(구미)역 이용편의를 위하여 구미까지 계획돼 있는 대구광역전철을 김천까지 연장하고, 김천(구미)역에서 구미공단 간 도로개설, 대중교통망 확충 등의 대안에 대해 대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라. 등이다.
아울러 김천시는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정부는 정치적 논리가 아닌 국가 균형발전, 고속철도의 효율적인 운용, 국민통합이라는 큰 틀 위에서 모두가 수긍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정책을 결정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아울러 김천시는 정부에 대해 KTX 구미역 정차 허용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지역 간 상생발전 할 수 있는 대책을 즉각 수립해 줄 것과, 이 문제가 양 도시간 대립과 갈등을 불러 일으켜서는 결코 안된다고 전제하고, 정부에 대해서는 양 도시간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
아울러 만약, 정부에서 KTX구미역 정차를 강행한다면 15만 김천시민과 함께 강력히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천=나채복 기자 xg01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