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역뉴스 포항

“봄 마실 나왔수(水)다”

정승호 기자 기자 입력 2019.03.12 15:48 수정 2019.03.12 15:48

포항, 죽장고로쇠축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죽장고로쇠축제 모습

올해로 17회째를 맞는 죽장고로쇠축제가 오는 16일 포항시 북구 죽장면 서포중?경북간호고등학교(. 죽장중고등학교)운동장에서 열린다.

죽장고로쇠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해 개최하는 이번 고로쇠축제에는 포항시승격 70년을 맞아 포항의 새봄, 새출발을 알리는 전국적인 축제로 승화시키고자 한다.

이날 가수 김연자, 진성 등 인기 있는 대형가수와 더불어 포항의 지역의 가수를 초청해 축하공연을 꾸미며, 시민노래자랑, 체험 부대행사와 볼거리. 즐길거리, 토속 먹거리 등 다채로운 행사로 지역민과 시민이 함께하는 화합의 한마당 잔치를 만들 예정이다.

특히 죽장면에서 전승되어 온 죽장지게상여놀이와 죽장면풍물단, 죽장청소년오케스트라, 죽장색소폰주단, 죽장국악공연 등 지역주민의 폭 넓은 참여로 그 풍성함을 더했다.

오전 10시부터 식전행사인 풍물 길놀이, 죽장면의 독특한 전통민속놀이 지게상여 시연과, 청정 명소와 특산품 퍼포먼스, 색소폰 연주회를 시작으로 11시 본행사인 개회식, 고로쇠수액 빨리 마시기, 산사과 예쁘고 길게 깎기 대회 등 체험행사와 고로쇠 시음회, 전통 떡메치기, 감자 삶아주기, 오가피, 오미자 시음회 등 체험부대행사가 풍성하게 열린다.

축하공연은 12시부터 초청가수, 시민노래자랑, 행운권 추첨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펼쳐진다.

한편 죽장고로쇠는 죽장면 가사리, 두마리, 침곡리, 하옥리 등 면봉산과 내연산 등 해발 400미터에서 1000미터의 고산지역에서 자생하는 고로쇠나무에서 뽑아낸 수액으로 당도가 높고 품질이 우수하다.

약성은 마그네슘, 칼슘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위장병이나 신경통, 골다공증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행사장에는 고로쇠물 뿐만 아니라 죽장의 전통 장류인 된장, 고추장, 산사과, 감자, 가시오가피, 오미자 등 청정 죽장의 다양한 친환경 농특산물이 판매된다.

강필순 축제위원장은 최신형 고로쇠수액정제기를 설치해 죽장고로쇠수액의 품질을 더 높였다올해는 예년보다 기온이 따뜻해져 봄나들이에는 가장 좋은 것으로 보이니 많이 찾아 와서 축제도 즐기고 특산품도 저렴하게 많이 구입해서 지역경제도 활력을 넣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죽장고로쇠영농조합의 최신정제설비로 가동·생산한 고뢰쇠 수액이 현재 죽장면과 포항시내 농협 등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1(18L, 1.5리터 12) 50,000, 반말(9L, 1.5리터 6) 25,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수액 판매문의는 서포항농협죽장지점 하나로마트 전화 242-3444로 하면 된다.

포항=정승호 기자 phcgn@hanmail.net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