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경찰청이 지난달 28일 영남대학교 경찰행정학과 대학생 123명과 함께 하는 ‘경북지방경찰청 청사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찰의 꿈을 품은 대학생들에게 신청사 곳곳을 선보이고, 경찰의 역사와 임무를 소개하는 등 경찰의 이모저모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선물하고자 마련했다.
이날 학생들은 참수리홀 대강당에서 경찰 소개영상을 시청하고 홍보관을 관람하며 경찰이 걸어온 발자취를 느꼈다. 이어 112종합상황실, 과학수사팀, 사격장 등 경북경찰의 다양한 업무 현장을 둘러봤다. 또 시뮬레이션 사격을 직접 해 보면서 경찰관들의 실제 사격 자세와 유의사항에 대해 배웠다.
이후 학생들은 선배 경찰관과 마주앉아 대화하는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경찰 채용에 관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경찰이 되기 위해 유념해야 할 점들을 배웠다. 아울러 수사구조개혁 강의를 듣고 견제와 균형을 이룬 수사구조의 필요성에 관해 생각해 보기도 했다.
경찰관계자는 “이번 견학을 통해 학생들이 경찰의 모습을 생생히 느끼고 경찰이 되겠단 목표를 이루는 데 큰 동기부여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대학생들과 자주 만나 소통하고 도민 만족에 기여하는 경북경찰로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보문옥 기자 hmo491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