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양일간 경북도농업인회관에서 ‘사이버농업인 e-비즈니스 리더양성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농업소득 UP! 상상 그 이상의 것을 현실로!’라는 주제로 농업인 정보화 및 e-비즈니스 역량 향상으로 농가소득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했다.
교육대상은 경북도내 22개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하는 e-비즈니스(전자상거래) 교육을 마친 수료생 59명을 대상으로 1기(29명)와 2기(30명)로 나눠 1~3회에 걸쳐 지난 9일부터 8월 7일까지 진행된다.
1회차 교육에서는 이동균 기획교육과장의 농업인 소득창출 e-비즈니스 사업의 중요성에 대한 메시지를 시작으로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핵심노하우, 유형별 고객성격 진단 및 분석, 캘리그라피 활용 농산물 브랜딩, 농산물 판매력 제작, 고객응대 소통 기술 등으로 진행됐다.
앞으로 남은 2~3회차 교육에서는 상품노출과 판매자 고객응대를 중심으로 알찬 교육이 마련돼 있으며 농업인 소양강화 교육도 함께 추진한다.
이동균 도 농업기술원 기획교육과장은 “농업인이 직접 가격을 결정하는 등 시장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 등 직거래는 필수적”이라며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기본으로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대응해 농업인의 실질 소득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황보문옥 기자 hmo491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