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이 즐겁고 나눔이 행복한 인재육성’을 추구하는 경북도교육청은 ‘과정중심 학생평가 계획’에 따라 24일부터 2주간 도내 전 초・중・고 학교 대상 ‘2016 수행평가 추진 실태’에 대한 전수 조사에 들어갔다.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과정중심 학생평가가 학교 현장에서 안착되도록 유도하기 위해 그동안 결과중심의 평가에 치우쳐진 점이 많았던 수행평가를 수업 연계 수시 평가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과정중심 학생평가란? 기존의 평가와 전혀 다른 새로운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결과 중심 평가의 역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학습의 전 과정에서 다양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대한 맞춤형 피드백을 강화함으로써 학생의 창의·인성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칭한다. 즉, 과정중심 학생평가는 학교현장에서 ‘수행평가 내실화, 수시평가 일상화, 수업 연계 평가, 학생활동중심평가’로 실행되어야 한다.경북교육청은 지난 2015년부터 권역별 연수를 통해 교원의 과정중심 학생평가 역량을 강화하였고, 2016년에는 자유학기제 수행평가 자료 개발 및 보급, 과정중심 학생평가 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평가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16년 1학기에는 초등학교 수업연계 수행평가 매뉴얼 및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보급하였고, 평가 연구학교와 평가 연구동아리 운영 등을 통해 효율적인 수행평가 실행 모델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특히,‘즐기는 수업! 배움으로 가는 교실!! 자유학기제 과정중심평가 자료집’6종을 개발·보급하여 학생참여형 수업에 따른 과정중심평가의현장 정착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