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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경북도 통합신공항 추진단, 공항연관 산업에 행정력 쏟는다

세명일보 기자 입력 2019.05.09 20:57 수정 2019.05.09 20:57

대구공항의 역사는 대구·경북권의 교통에서, 하늘 길의 역사이다. 대구국제공항은 대구시 동구 지저동·동촌동 일대의 대경권 국제공항이다. 1961년에 개항했다. 1996년 오사카와 연결되는 국제선이 취항하면서, 국제공항이 됐다. 1999년부터 2003년까지 이용객이 200~220만 명대를 기록했다. KTX 개통 이후 김포∼대구 노선은 이용객이 급감한 끝에, 2007년 10월 1일에 대한항공이, 10월 28일에는 아시아나항공이 차례로 운항을 중단했다.
그 후부터 교통수요가 폭등함에 따라 신공항이 공론화하기 시작했다. 대구·경북권은 이때를 맞아, 경북도는 신공항의 신축에 따라, 대구·경북권의 공항 연관 산업에 행정력을 다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추진단’(T/F)을 발족했다. 통합신공항 추진단은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경북도 사회간접자본(SOC), 경제, 산업, 도시, 환경 등 20여개의 부서들이 대거 포함됐다. 후보지인 군위군·의성군은 물론 경북개발공사와 경북문화관광공사도 참여했다. 또한 공군출신 전문가, 항공사 임원, 항공대 교수 등 국내 최고의 공항 전문가 30여명을 자문단으로 영입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은 지난해 3월 국방부가 이전 후보지 2곳을 선정한 이후, 국방부와 대구시가 이전 사업비 산정 문제 등의 견해차로 1년간 교착 상태에 빠졌다. 그러나 최근 정부가 공항 이전 최종 부지를 연내 결정할 것으로 약속하면서 통합신공항 건설에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정부의 움직임에 따라 경북도는 도정의 모든 역량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성공적인 건설에 초점을 맞춰, 이번에 통합신공항 추진단을 발족했다. 통합신공항 추진단은 공항건설본부, 경제산업본부, 지역소통본부, 추진지원본부 등 4개 본부로 구성됐다. 각 본부장은 해당 업무 소관 실·국장이 맡아 운영하여, 책임성과 효율성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추진단은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 및 이전사업 총괄, 군?민간 공항 건설, 배후도시 건설 및 연계교통망 계획 수립, 관련 산업단지 및 물류시스템 구축, 공항 연관 산업 육성, 항공사 유치 및 관련 관광콘텐츠 개발, 호텔, 면세점 유치, 공항권역 발전계획을 수립한다. 대정부 대응체계 구축 등 공항 최종부지 선정절차 지원은 물론 공항 건설, 전후방 연관 산업 육성에 있어서도 주도적 역할을 해 나간다.
경북도는 앞으로 통합신공항 추진단을 본격 가동해, 관련 사업들을 치밀하게 준비한다. 각종 사안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통합신공항 건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 특히 공항 마스터플랜 용역과 공항 연계 교통망 구축 용역도 조만간 발주한다. 공항 관련 쟁점사항에 대한 대구시와의 공조도 더욱 강화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통합신공항은 건설비용만 8조원 정도이다. 배후개발까지 더하면 수십조 원 이상이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이다. 경북이 여태 경험하지 못했던 대역사를 열어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도정의 모든 역량을 신공항 건설에 집중해 지방 소멸의 기로에 섰던 지역이 최첨단 공항도시로 변모하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본지의 보도에 따르면, ‘이전부지 선정’에서 ‘후보지’만 거론됐다. 후보지는 결정된 사항이 아니다. ‘단순히’ 또는 ‘포괄적’인, 대구·경북권이라는 것뿐이다. 관연 이렇다면, 대구·경북권으로의 유치 확정되는 논리에 따른 ‘정당성·합리성·미래성까지 잠재적인 발전성·국토의 균형발전·신공항 건설 경제성’에서 경북도가 후보지로 선정한 곳이 최적지가 명확함을 분명하게 직접화법으로 알려야한다. 추진단의 구성과는 별도의 ‘지역 유치확정 T/F팀’이 우선이다. 이것도 없이 ‘통합신공항 추진단 발족’은 선결문제 미해결의 오류를 범하는 모양새이다. 또한 공항연관 산업 발전도 대구와 치밀한 논리로 협동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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