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의성, 경북도 K-U시티 연구지원센터 건립

장재석 기자 입력 2025.05.19 10:23 수정 2025.05.19 10:23

공모사업 선정

의성군이 경북도가 청년의 지역 정착 기반 마련을 위해 추진 중인 ‘K-U시티 프로젝트’의 일환인 K-U시티 연구지원센터(이하 연구지원센터) 건립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도비를 포함한 80억 원을 확보했다.

‘K-U시티 프로젝트’는 경북도가 지역특화 기술 기반의 인재 양성 및 혁신 기술개발을 통해 지역 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고, 청년이 지역에 정착하는 환경 조성을 위해 1시·군-1전략산업-1대학과 연계해 발전형 도시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의성군은 세포배양산업을 주력사업으로 의성형 U시티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번 연구지원센터 건립사업으로 세포배양산업 기술개발 공간과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훈련 공간을 구축한다.

의성 바이오밸리 일반산업단지에 연 면적 2,500m2, 지상 3층 규모로 구축될 연구지원센터는 1층 세포배양식품 실증시설, 2층 인력양성 교육시설, 3층 입주기업실로 구성되며 올 하반기에 설계를 시작으로 2027년 6월까지 완공을 목표하고 있다.

연구지원센터 인근에는 의성 세포배양산업 구심점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경북 세포배양산업 지원센터와 세포배양 배지 생산공장이 위치해 인프라 간 연계협력 및 시너지 확보도 기대하고 있다.

김주수 군수는 “지난 10년간 세포배양산업에 대한 군의 지속 투자가 하나 둘 결실을 보고 있다”며 “중앙부처 사업비를 확보해 진행 중인 세포배양식품 규제자유특구,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시·군·구 연고산업 육성사업 등과 연계해 의성이 세포배양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