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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대구 제2국가산업단지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

황보문옥 기자 입력 2025.07.29 16:01 수정 2025.07.29 16:02

2009년 대구 국가산단 지정 이후 16년 만에
KDI 예타결과 B/C 1.05, 종합평가(AHP) 0.524
화원옥포IC 일원 255만㎡ 규모, 2030년 말 조성

↑↑ 김정기 대구광역시장 권한대행 행정부시장이 예타 통과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황보문옥 기자>

대구시 미래 먹거리 산업을 견인 할 ‘대구 미래스마트기술 국가산업단지(가칭 대구제2국가산단, 이하 제2국가산단)’조성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를 통과했다.

대구시가 역점 추진해 온 ‘제2국가산단 조성사업’은 전국 11개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 중 가장 빠른 예타 통과며, 시 자체적으로도 산업단지 조성 예타를 통과한 첫 사례다.

작년 12월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올 1월부터 현장실사와 기업 수요조사 등을 거쳐 7월 28일(월) 통과가 확정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예타 결과 B/C(경제성) 1.05로, 산업단지 조성 사업으로는 우수한 경제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책성과 지역균형발전 등을 고려한 종합평가(AHP) 결과도 0.524(0.5이상 타당)로 사업 시행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2국가산단은 달성 화원읍과 옥포읍 일대 255만㎡ 규모로 국비 1조 8000억 원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AI기반 미래모빌리티 및 첨단로봇 중심의 미래 스마트기술 거점으로 조성하게 된다.

□ 예타통과 총력 대응-시는 그동안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유관기관 협력 TF를 운영해 대구산업구조 혁신에 이정표가 될 제2국가산단 예타 통과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예타 핵심인 입주수요 확보를 위해 240여 개 기업과 MOU 및 입주의향서를 체결하고, 해당 기업을 일일이 방문해 제2국가산단 필요성과 우수한 사업성, 입지여건을 홍보했다.

아울러, 예타 대응 과정에서 대구시 축적된 산업 역량, 완비된 지원체계, 특화된 육성정책을 제시하고, 국가산단 조성의 선도모델로서 확고한 성공 의지를 강조하는 등 노력을 통해 예타 통과의 결실을 만들어냈다.

□예타통과 의의-2009년 대구국가산단 지정 이후, 대구시는 16년 만에 두 번째 국가산단 조성사업을 확정 지으며, 이를 온전히 품게 됐다. 국가산단은 말 그대로 국가가 지정하는 산업단지인 만큼, 국책사업 유치, 정부 정책지원, 첨단전략산업 육성, 대규모 기업유치 등 여러 측면에서 일반산업단지보다 지역 경제산업 발전의 파급효과가 훨씬 크다.

제2국가산단은 드물게 경제성(B/C)이 1이 넘는 우수한 사업성을 보여주며, 첫 시도 만에 예타를 통과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 달성 구지면 소재 대구국가산단은 앵커기업 위주로 분양(총 207개사, 116만 평)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이번 예타 확정으로 산업용지 50만 평 미래동력 기반을 확보함으로써, 2030년까지 기업 투자수요에 적극 대응해 중단없는 산업용지 공급이 가능해졌다.

특히, 이번 예타 결과에서 지역의 중견기업과 선제적으로 MOU를 체결해 실질적 입주수요 및 미래 성장성을 동시에 입증했다. 향후 기회발전특구 지정 시 국내외 선도기업으로까지 유치 기회를 확대하는 등 투자유치 시너지가 한층 배가될 것이다.

□제2국가산단의 강점-제2국가산단은 도로·철도 등 교통·물류와 입지여건 면에서 탁월하다. 부지내 중부내륙고속도로 화원옥포IC를 비롯해 광주대구고속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 국도5호선과 인접해 있는 등 사통팔달의 광역교통망이 연결돼 있다.

더불어, 도심내 주거·교육·문화생활까지 영위할 수 있어 기업과 근로자 모두가 선호하는 최적의 입지로 인정받고 있다. 여기에 인근 산단 대비 70% 수준의 저렴한 분양가(3.3㎡당 350만 원 예상), 단지내 산업용지 비율이 65%로 기업활동 중심의 단지 조성 등 다양한 이점이 더해져 기업 유치에 유리한 여건이 마련돼 있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대구산업선, 도시철 1호선 연장 등 신규 교통인프라 확충 사업과 인근에 문화복합시설로 계획 중인 대구교도소 후적지 개발사업 등과 더욱 큰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

□후속절차 신속 진행-무엇보다 이번 예타 통과로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으며, 대구시는 2030년 적기 조성을 목표로 후속조치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먼저,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대구도시개발공사와 함께 긴밀히 협력해 8월 중 제2국가산단 설계용역을 신속히 발주하고, 산업단지계획 수립 및 국토부 승인절차를 거쳐 조속한 보상과 착공을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당초 단지 면적을 304만㎡규모로 계획했으나,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영투자심사 및 예타 과정에서 유지관리 어려움이 있는 고속도로·하천과 국도 5호선으로 단절된 남측부지 49만㎡를 제외하는 대신 산업용지 8만 3000㎡를 확충함에 따라, 조만간 토지거래허가구역 변경 등 행정절차가 진행된다.

□특화 육성전략-대구시는 제2국가산단을 미래스마트기술의 허브로 도약시키기 위해 신산업벨트 구축, 융합거점 조성, 전략적 기업유치, 스마트그린산단 조성 등 4대 특화전략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대구산업선 철도 개통, 도시철도 1호선 연장 등 뛰어난 교통인프라를 바탕으로, 기존 제조거점인 성서-달성-국가산단과 연계한 신산업벨트를 구축하고 완결형 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또한, 미래모빌리티 및 로봇산업 융합거점을 위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조성해 AI 기반기술을 활용한 휴머노이드 로봇, 자율주행, 스마트제조 등 첨단산업의 기술 고도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유치 분야에서는 법인세·취득세 면제, 투자보조금 확대 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되는 ‘기회발전특구’추가 지정을 통해 미래모빌리티, 첨단로봇, AI 분야의 국내외 선도·앵커기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유치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나아가, 저탄소·친환경 대전환에 발맞춰 스마트기술 활용과 재생에너지를 접목한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그린산단으로 조성해 지속가능한 산업단지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김정기 대구광역시장 권한대행 행정부시장은 “이번 예타 통과로 16년 만에 국가산단을 신규 조성해 미래스마트기술의 선도거점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제2국가산단의 신속한 착공과 성공적인 조성을 통해 대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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