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문화/건강

상주박물관,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3회 연속 달성’

황인오 기자 입력 2023.01.03 10:02 수정 2023.01.03 13:42

문체부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 선정

↑↑ 상주박물관 전경<상주시 제공>

상주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주관한 ‘2022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에서 3회 연속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박물관 운영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박물관 등록 후 3년이 지난 공립박물관에 대해 문체부 주관으로 3년마다 실시되는 평가다.

이번 ‘2022년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시행 후 세 번째로 실시된 평가로 전국 272개의 평가 기관 중 139개 곳이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평가 인증기관은 향후 박물관 증·개축 및 리모델링 등 공립박물관 설립타당성 평가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 등을 얻게 된다. 상주박물관은 공립박물관 평가 인증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현재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수장고 증축 사업’에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호필 상주박물관장은 “박물관 학예연구사를 중심으로 전 직원이 꾸준히 추진한 박물관 활성화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이번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 인증기관으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지역을 대표하는 역사 문화 교육기관으로서 박물관의 서비스 질을 높이고 문화서비스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인오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