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문화/건강

호계면 건강마을 조성사업 '건강위'개최

오재영 기자 입력 2023.02.28 08:49 수정 2023.03.01 08:29

문경시보건소, 주민주도형 '3게 실천운동' 다짐

문경시보건소, 호계면 건강마을 조성사업『건강위원회』개최<문경시 제공>

문경시보건소는 지난달 27일 호계보건지소 내에 마련된 건강사랑방에서 건강마을 조성사업을 위한 주민 주도적 건강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건강마을 조성사업은 지역사회 건강 문제를 주민이 함께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주민주도형 사업으로 2019년 호계면이 건강마을로 선정되어 올해 3년 차에(코로나19로 '20년 ~ '21년 연차 제외) 접어들었으며, 이 사업을 이끌어가는 건강위원회는 마을을 대표하는 주민 20인으로 구성되어 주민 요구사항 등의 다양한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해 매월 1회 회의를 주도한다.

특히 이번 회의는 사업의 기반 조성을 위해 건강위원회 회칙을 제정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 계획을 논의했으며, 문경시 3게 긍정 실천 운동(새롭게~ 재밌게~ 멋지게~)으로 마을 공동 운영체로서의 협력을 다짐하는 등 앞으로의 발전을 도모했다.

한편, 호계면 건강마을은 걷기, 소도구 활용운동, 하지근력강화운동 등 자발적 건강동아리 활동과 주민이 직접 제안한 수세미 만들기, 건강 웃음, 나눔 실천 프로그램 운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아 '21년, '22년 연속 우수사례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룬 바 있다.

문경시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건강위윈회와 함께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행복과 활기가 넘치는 지속 가능한 건강마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재영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