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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데이터 관광 분석사업 보고회<고령군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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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군은 지난 28일 청 우륵홀에서 ‘빅데이터로 본 고령관광’ 분석 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빅데이터로 본 고령관광’ 분석 사업은 고령의 주요 사업들을 분석하고 고령을 방문한 관광객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관광 여건을 분석하고 향후 고령군이 나아가야 할 사업 방향을 제언하는 사업으로 경북도문화관광공사에서 수행했다.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령 방문객 수는 코로나19 이후에도 지속 증가 추세였다. 22년도 내비게이션 검색 최고순위를 골프장이 차지했고 관광지출액 중 여가서비스업(골프장) 비중이 54.0%로 경북 평균 17.2%에 비해 매우 높아 골프장이 고령군의 주요 유입 요소로 나타났다.
관광객 설문에서는 고령군 연상키워드로 ‘대가야’, ‘딸기’ 순으로 언급됐으며, 가장 만족한 관광지는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28.4%)’, 만족한 이유로는 ‘역사’, ‘아이’ 키워드가 다수 등장했다. 고령군 방문 횟수는 ‘5회 이상(24.2%)’이 2위, 방문 이유는 ‘거주지와 가까워서(41.8%)’가 1위를 차지하여 인근 대구광역시에서 아이 동반 가족이 고령을 자주 방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경북문화관광공사는 관광콘텐츠 차별성과 인지도 제고 및 일상관광 활성화를 위해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가야금 버스킹, 능멍 열기구, 고고스트링밴드 활용 사업 등 여러 가지 신규 사업들을 도출했다.
이남철 군수는 “이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령의 관광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진단할 수 있었고 사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객관적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이 됐다”며 “결과 보고서에 제시된 관광 활성화 방안을 참고해 앞으로 더 많은 관광객이 고령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명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