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지속 가능한 미래 농업으로 대전환 박차’

조덕수 기자 입력 2023.11.05 15:29 수정 2023.11.05 15:31

안동,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 조성

↑↑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 조성 <안동시 제공>

안동농업기술센터가 스마트팜, 빅데이터, ICT 융합 등 4차 산업기술 활용 교육수요 증가에 따라 농업기술센터 내 스마트농업 교육장을 조성했다.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은 에어포그 및 자동 관수∙관비 시설을 탑재하고 있다. 작물 재배를 위한 테스트베드 시설 468㎡, 스마트농업 교육을 위한 공간 532㎡를 포함한다.

현재 스마트 영농 체험과 교육을 위해 다양한 수경재배 적용 및 품종별 딸기를 정식하고 복합환경제어시스템 설치, 운영 중이다.

앞으로, 복합환경제어 시스템 운영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스마트팜 실습 교육에 중점적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조성된 교육장이 미래세대 농업인∙도시민 대상의 ICT 융합 스마트팜 체험과 현장 컨설팅 장소로 연중 개방 될 예정이다.

안동농업기술센터는 “급변하는 농업환경과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디지털농업 기술을 직접 시연하고 스마트농업 기술을 보급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며 “이번 테스트베드 교육장 조성과 더불어 교육장에서 진행될 ICT 융합 스마트팜 교육과정 편성을 통해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스마트팜 전문가 양성과 농업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조덕수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