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피니언 기고

‘함께 육아, 든든 육아’

홈페이지담당자 기자 입력 2023.12.03 06:22 수정 2023.12.03 06:22

인구보건복지협 대경지회 Top-Us 심은지


2023년 5월 20일, 대구 유아차 걷기 한마당 행사에 대경지회 Top-Us단원으로 부스 활동에 참여했다. 올해는 10번째 행사로 5월 가정의 달에 대구에서 출산과 육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한 것이다. 가족 친화적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0-4세 영유아 가족과 임산부를 대상으로 축하공연, 유아차 걷기, 점심 및 휴식, 레크리에이션, 경품추천과 체험부스 운영의 여러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소아 심폐소생술, 엽서 그리기, 우리 집 가훈 쓰기 등의 체험부스가 있었고, 우리 부스에서는 월령별 태아 모형 전시와 임산부 체험을 진행했다. 또한, 임신·출산·육아 정보에 대한 팸플릿을 제공하고, 인구보건복지협회에 대하여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홍보하며 많은 정보를 제공했다.

특히 체험부스 운영 중에는 월령 별 태아 모형에 관심을 가지는 아이들에게 열심히 설명하는 어머니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어머니의 설명을 이해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태아 모형을 뚫어지게 바라보며 만져보는 아이들의 모습은 귀엽기도 했다.

또한, 임산부 체험을 남편에게 권유하는 아내의 말에 흔쾌히 체험해보는 남편도 있는 반면 괜찮다며 거절하는 남편들의 모습은 안타깝고 괜히 속상한 마음이 들었다. 신생아 인형에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모였고 유모차를 타는 어린아이가 신생아 인형을 꼬옥 안고 있는 모습은 보기만 해도 미소가 지어졌다.

고령화·저출생 사회가 진행되며 주변에서 임산부나 영유아를 쉽게 보지 못했는데, 이번 행사를 통해 가족이 함께 걷고 여러 활동에 참여하며 즐거워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가족들만의 추억을 쌓는 데에 Top-Us 단원으로 부스를 운영하며 보탬이 된 것 같아 뿌듯했다. 우리 부스뿐만 아니라 대구시 보건소 부스 등에서 많은 선물과 상품들을 얻은 만큼 유익한 정보들도 많이 얻어 가셨길 바란다.

제10회 유아차 걷기 행사에 참여한 뒤, 우리나라의 저출생을 보완하기 위해 인구 관련 정책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번 행사와 같은 장을 통한 인식개선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앞으로도 유아차 걷기 한마당과 같은 행사를 꾸준히 개최할 수 있으면 좋겠고, 행사가 더 많은 사람에게 닿아 아이들의 밝은 에너지를 보고 저출생 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