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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일부과목만 절대평가 전환’

뉴스1 기자 입력 2017.08.27 16:18 수정 2017.08.27 16:18

고교교사 56% 선호…내신 절대평가 43% 부정적고교교사 56% 선호…내신 절대평가 43% 부정적

현재 중학교 3학년이 치를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개편안을 놓고 논란이 가열되는 가운데 현직 고교교사들은 ‘전 과목 절대평가’보다 ‘일부과목 절대평가’를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17~23일 전국의 고교 교사 1613명을 대상으로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55.9%가 ‘1안’을 선호했다고 25일 밝혔다. ‘2안’이 바람직하다고 응답한 교사는 35.1%로 20% 포인트 넘게 차이가 났다. 교육부가 지난 10일 발표한 시안은 두 가지다. 1안은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과학, 제2외국어·한문만 절대평가를 실시하는 방안이다. 지금은 영어, 한국사만 절대평가다. 국어, 수학, 탐구영역은 지금처럼 상대평가를 유지한다. 2안은 7개 과목 모두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방안이다. 1안이 더 바람직하다고 응답한 교사 비율은 중소도시(54.0%)나 농산어촌(54.3%)보다 특별·광역시(58.8%)에서 약간 많았다. 2안에 대한 선호도는 반대로 중소도시(36.9%)와 농산어촌(39.8)이 특별·광역시(31.3%)보다 약간 높았다. 그러나 1안을 선택한 교사들도 1안이 ‘대입준비 부담 완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한 비율은 45.2%로 절반이 되지 않았다(부정적 26.5%).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평가도 39.0%에 그쳤다(부정적 30.9%). 사교육비 경감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오히려 부정적 의견이 38.2%로 긍정적 의견(28.7%)보다 많았다.반면 2안을 지지하는 교사들은 82.4%가 대입준비 부담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했다. 부정적 의견은 7.1%에 그쳤다. 2안이 고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평가도 80.6%였다(부정적 7.9%). 71.1%는 사교육비 경감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했다(부정적 12.5%).내신 성취평가제(절대평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3.4%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긍정적으로 평가한 비율은 39.6%로 부정적 의견과 그리 큰 차이는 나지 않았다. 교육부는 일단 현재 중학교 3학년이 고교에 진학할 때는 대학입시에서 지금처럼 내신 상대평가를 유지할 방침이다. 중소도시(41.7%)와 농산어촌 지역(43.7%) 교사가 특별·광역시 지역(35.6%) 교사보다 내신 절대평가에 더 긍정적이었다. 최근 3년 사이 대입지도 경험이 있는 교사는 47.0%가 부정적으로 평가해 그렇지 않은 교사들(34.2%)에 비해 더 부정적이었다. 교총은 “장기적으로는 수능을 절대평가로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면서도 “대학입시제도의 급격한 변화와 이로 인한 불안감, 학생과 학부모, 교원의 혼란이 큰 만큼 국민 우려와 교육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바람직한 방안을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또 “수능 개편 방안 확정시기를 연기할 경우 2015개정 교육과정 적용시기를 연기해야 하는 등 교육현장을 더 큰 혼란에 빠트릴 수 있다”며 “모두가 만족하는 방안을 마련하기가 사실상 힘든 상황임을 감안할 때 정부는 수능 개편 방안을 조속히 확정해 발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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