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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인축제 참가<대구시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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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가 지난 달 26일~29일까지 미국 LA에서 개최된 제51회 LA 한인축제에 참가해 대구식품과 대구 대표 축제인 치맥축제를 홍보하고 지난 1일에는 미주 지역 바이어 30개 사가 참가한 수출 상담회도 개최해 대구 식품의 미국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다.
대구시가 해외 한민족 최대 축제인 LA한인축제에 참가한 것은 수출을 통한 대구 식품산업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미국 식품시장에 직접 대구 식품을 선보이고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할지 확인하기 위해 추진됐다.
미국 진출을 열망하는 16개 식품업체가 만든 컵떡볶이, 한과, 잡채 등 현지인 입맛에 맞는 제품들로 대구 식품 공동 홍보관을 꾸린 결과, 군위 소재 ‘일월한과’는 축제 첫날 가져온 제품 1400만 원 어치를 완판해 주위를 놀라게 했고 나머지 15개 업체도 축제기간 48종 제품을 모두 판매해 총 3억 2000만 원의 매출을 거뒀다.
같은 기간, 대구 대표 축제인 치맥축제도 함께 홍보해 관람객 눈길을 사로잡았다. 올해 12회 째를 맞은 치맥축제는 글로벌 축제로 도약을 위해 지난 5월 상하이 코리아 트래블 페스타에 참가해 축제를 홍보한데 이어 이번 LA 한인축제에서도 시식 행사 등으로 축제를 홍보하여 미국 현지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치맥축제 홍보관을 방문한 LA거주 조이 바티스타(Joy Batista)씨는 치맥축제에 대해 흥미를 보이며 “2025년 치맥축제를 언제 개최하는지”묻고 치맥축제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내년 치맥축제에 꼭 방문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지난 달 27일에는 홍준표 대구시장과 정동완 LA한인상공회의소 회장이 참가한 가운데 대구 식품뿐 아니라 대구시가 역점 추진 중인 5대 신산업의 미국 시장 진출을 상호 협력하는 업무협약(MOU)도 체결 했다.
이번 대구식품의 미국시장 진출을 위한 대미는 지난 1일 개최된 ‘대구시 LA무역사절단 수출 상담회’였다. 구매력이 높은 미주 지역 전담 바이어 30개 사가 참여한 가운데 대구 식품업체와 1:1 상담으로 진행된 이번 상담회에서 76건에 1800만 달러의 상담실적을 거뒀다.
특히, 이번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시래기국’과 ‘청국장 찌개’를 개발한 달성 소재 육가공 업체인 ㈜달구지푸드는 미국 LA갤러리아 쇼핑물에 납품을 확정했고 한남체인에는 샘플 제품을 보내기로 했다.
이복원 ㈜달구지푸드 총괄이사는 “LA 한인축제 참가를 위해 미국시장 맞춤형 제품을 특별히 개발했는데 이번 수출 상담회를 통해 뜻밖의 좋은 결과를 거두게 돼 기쁘다”며 “대구시 수출 지원사업에 대해 감사드리고 지속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COSTCO, UNFI, KROGER 등 미국 현지 대형마켓에 유통하고 있는 치맥스(Chimex Produce Co.)가 달서에 소재한 ‘㈜영풍과 600만 달러’, ‘㈜나은과 100만 달러’, ‘씨지에프㈜와 100만 달러’, 북구에 소재한 ‘하루건강과 100만 달러’ 수출협약을 각각 체결했다.
대구시는 이번 성과를 통해 대구시 수출액 규모 2위인 미국 시장에서 대구식품(D-푸드)의 수출 경쟁력이 충분한 것으로 보고 과감한 지원정책 추진으로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정장수 경제부시장은 “대구 식품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시의 역할이다”며 “이번 LA 수출상담회에서 거둔 성과를 기반으로 지역에서 생산된 식품이 해외시장에서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시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